새로운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 합금의 개발 연구
- 전문가 제언
-
○ 다이캐스팅은 다른 산업에 비해 폐기물 배출도 적고 원자재가 알루미늄이나 마그네슘 등의 경금속이면서 융점이 낮고 제조공정에서 나오는 스크랩도 재활용이 쉽고 에너지가 고융점 금속과 같이 많이 소요되지 않는 장점이 있어 자동차와 연계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본다.
○ 자동차를 경량화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지구의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자동차의 철강 부품을 경량금속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합금의 사용을 늘려야 하며 실용금속 중에서 가장 가벼운 마그네슘 합금개발이 점차 요구되고 있다.
○ 그러나 기존의 자동차 부품으로 사용하던 Mg-Al-Si계합금(AS41), Mg-Al-RE계 합금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다이캐스팅용 알루미늄 합금(A380)보다 내열성과 내식성이 떨어지므로 이의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여 아직도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부품을 선호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의 일환으로 기존의 알루미늄 재료의 조성을 일부 변경하여 성형성과 강도가 우수한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고 있다.
○ 오늘날 다이캐스팅 주조는 주조기계의 초고압과 고사이클화로 가혹한 상황에서 생산되고 있어 금형의 교체 없이 장기 사용이 가능한 금형재료의 선택과 금형의 표면처리가 중요하다. 작업환경을 악화시키는 이형제를 사용하지 않거나 이형제 도포시간을 단축시켜 생산 사이클을 단축시키면서도 금형의 수명을 향상시키는 기술개발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국내의 다이캐스팅 산업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이 중에 중요한 문제점은 인력난, 중국의 도약, 기술력 부족, 업체들 간의 과당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업체의 생산 형태가 주문자 생산방식으로 전체 생산량의 62.5%를 차지하고 있다. 다이캐스팅 제조업체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계획생산품을 개발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 저자
- Ooshiro Mashahit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54(8)
- 잡지명
- 素形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1~25
- 분석자
- 이*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