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미래기후 하에서 가변적인 선정은 절명위기의 종의 예상된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전문가 제언

○ 과학은 약 2백만 종을 설명하고 있지만, 지구상에 5에서 일백만 사이의 다른 종이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이 믿기 어려운 생물다양성은 이 행성에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우리의 생존에 또한 필수적이다. 몇몇 다른 종에 대하여 배워서 우리는 이들의 계속적인 생존을 가능케 할 수 있다.

 

○ 지난 약 30년에 걸쳐 기후변화는 종의 분포와 풍부함에 수없이 많은 이동을 했다. 미래기후 시나리오에 대한 종의 분포의 예상을 사용하면서 우리는 지구 지상표면의 약 20%를 커버하는 시료지방에 대한 멸종위험을 평가하고 있다. 2050년에 대한 중간범위 기후온난화 사나리오를 기반으로 지방의 시료의 37%와 분류군은 멸종으로 자살할 것이다.

 

○ 절명위기(멸종위기)의 종은 가까운 미래에 위험에 빠뜨리기에 취약한 어떤 종(동물, 식물, 곰팡이류, 등)이다. 명종위기에 있는 종은 critical depensation의 개체군 동력조치의 특징을 때로는 짓는다. Critical depensation은 개체군 성장률과 관계된 바이오매스의 수학적 조치이다. 이 정량적 미터법은 멸종위기의 정도를 평가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 기후변화는 수십 년부터 수백 년까지의 범위의 기간에 걸쳐서 기후패턴의 통계학적 분포에 중요하고 지속적인 변화이다. 평균기후조건 또는 평균조건(예: 많거나 적은 극심한 기후 사건)에 기후분포에 변화이다. 기후변화는 생물 공정, 지구에서 받은 태양열에 변화, 판구조론 및 화산분출과 같은 인자에 의하여 야기된다. 확실한 인간 활동은 최근 기후변화는 인하여 때로는 “지구온난화“로 중요한 원인으로서 확인되었다.

 

○ 한국은 2008년 아시아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높이고 파트너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동아시아기후파트너십(East Asia Climate Partnership, EACP)’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한국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총 2억 달러의 자금으로 프로젝트, 초청 연수, 포럼 개최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저자
R.M.B. Harris, L. L. Porfirio, S. Hugh, G. Lee, N.L. Bindoff, B. Mackey, N.J. Beet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4(3)
잡지명
Ecological Management & Restor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30~234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