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대 급수과정에서 용존 유기물질제거에 미치는 기후변화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기후변화에 대처하는 다양한 대책이 정부주도로 계획되어 실행되고 있지만, 각 분야마다 세부적인 실행계획이 필요한 실정이다. 지구온난화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온실가스를 삭감하는 방안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기후변화에서 오는 피해를 예방하는 활동도 필요하다.
○ 해수면 상승으로 해안 또는 저지대의 침수를 비롯해서 기온상승에 의한 동, 식물상의 변동 등은 이미 알려진 내용이지만, 본고에서 지적하고 있는 정수처리장의 영향도 관련자에게는 중요한 내용이다.
○ 본고에서는 기온상승과 기상이변으로 영국의 고지대에 분포하는 이탄지역이 더 많은 침식을 받게 되어, 이곳에 존재했던 토종 탄소성분이 용존 유기물질로 더 많이 침출하기 때문에, 저수지 용존 유기물농도, pH변동을 예상하고 있다.
? DOM 농도가 상승하면 소독제 투입량이 상승하고, 이에 따라 소독부산물도 증가한다. 수온상승에 따라 반응효율과 반응속도도 상승하기 때문에 pH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 특히 브롬과 요오드는 염소보다 용존 유기물에 더 빠르게 결합해서 염소소독부산물보다 독성이 높은 소독부산물을 생성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본고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염소소독부산물의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유럽과 미국에서는 염소대신에 크롤아민을 사용하는 사례가 있다. 크롤아민을 사용하면 염소보다 더 많은 질소소독부산물을 발생시키며, 이 물질은 염소소독부산물보다 더 높은 세포, 유전독성을 보유한다.
○ 국내에서도 소독부산물의 독성을 예방하기 위해 트리할로메탄, 할로아세트산 등의 염소소독부산물을 규제하고 있다. 그러나 주요하천을 상수원으로 현실에서 부영양화 또는 녹조발생을 논의하기보다 이 현상을 발생시키는 농업, 축산폐수의 저감방안과 하수처리장 배출기준을 먼저 검토해야 된다고 본다.
- 저자
- J.P. Rits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473()
- 잡지명
- Science of The Total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14~730
- 분석자
- 이*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