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과 기업가치 : 특허의 변화하는 역할에 대한 조사, 1985-2007
- 전문가 제언
-
○ 특허는 기업 가치와 관련될 수 있고 특히 기업혁신은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은 “혁신과 기업가치: 특허의 변화하는 역할에 대한 조사, 1985-2007”을 주제로 하여 기업 가치와 발명 활동의 특허기반 지표간 관계가 지난 30년 기간에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분석하고 특허포트폴리오의 가치가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였는지를 조사한다.
○ 본 연구의 결과는 시간의 경과에 따라 유럽특허청 특허가 혁신활동의 지배적인 지표가 되었으나 미국 특허상표청 특허는 표본 분석기간의 말경에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어 미국 특허상표청 특허와 비교된 유럽특허청 특허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다. 또한 유럽특허청 특허의 한 단위 증가는 기업 가치에서 260만 달러 증가와 연관되고 있어 미국 특허상표청 특허스톡에 대한 80만 달러 증가와 비교되고 있는 것으로 제시된다.
○ 오늘날 국가사회경제의 성장 동력으로서 혁신은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의 요체가 되고 있다. 혁신은 기술적으로 새롭거나 향상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현하는 활동으로서 R&D를 통한 기술혁신이 기업의 가치를 위한 경쟁우위의 핵심역량으로 인식되고 혁신과 기업 가치간의 관계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혁신에 대한 기존연구에서는 R&D 지출이 혁신의 중요 측정수단이 되고 혁신과 기업 가치간의 긍정적인 관계가 제시된다.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에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혁신과 기업 가치간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이 실시되어 R&D투자와 같은 기술혁신 변수가 기업 가치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기업경영자는 이를 인식하고 혁신을 통한 기업가치 향상에 노력하고 정부는 특허보호의 강화로 기업의 혁신활동을 조장하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 저자
- Sharon Belenz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496~1510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