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재료의 전처리
- 전문가 제언
-
○ 최근 티타늄 및 티타늄 합금양극산화법과 HA(Hydroxyapatite) 코팅을 이용하여 합금표면에 나노구조의 거칠기를 부여하고 HA 코팅을 함으로 뼈와의 골 융합성을 극대화시키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HA는 가장 생체에 적합하고 골전도성과 골활성도가 높은 재료로, HA를 이용한 임플란트의 표면 처리 방법들이 계속 개발되어 왔으나, 지금까지HA의 낮은 결합력으로 인해 임플란트에서 쉽게 떨어지거나 흡수되고, 임플란트 제조과정에서 HA구성이 변하는 단점이 지적되어 왔다.
○ 세계적인 오스템 임플란트사는 2009년 골조직 결합에 최적화 될 수 있는 생체친화성 표면처리로 기술로 안전성 및 유효성을 확보하였다. 2013년 전북대학교에서는 양극산화와 석회화 순환처리가 Ti-6Al-7Nb 합금제 임플란트의 골유착에 미치는 영향의 연구논문을 발표하였다. 양극산화 전석회화 처리를 통해 Ti-6Al-7Nb 표면을 개질한 내용이다. 재료의 골 유착성은 생체활성 평가, 부식저항성 평가, 골아 세포의 친화성 및 동물시험을 통한 골 재생을 규명하였다.
○ 2011년 조선대학교 최한철 교수는 치과용 임플란트의 표면처리방법(KR1020110052406)에 관한 특허 출원하였다. 치과용 임플란트를 초음파 세척 및 증류수 세척을 통해 이물질이 제거된 치과용 임플란트 표면에 마이크로 기공의 형성을 위해 H3PO4에서 180V의 전압을 사용하였다. 2012년 연세대학교에서는 기능부하의 조건 및 시기에 따른 성견모형에서의 에어졸 증착 HA 코팅 임플란트 주위 골반응 비교연구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 Ti임플란트 표면에 습식공정의 전해액에 의한 골전도성 제어 연구진행 과정에서 TiO2피막의 표면요철, 피막에 함유된 음이온이나 양이온이 전도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 치과용 Ti임플란트의 성공적인 시술을 위하여, Ti표면과 골 사이의 빠른 결합이 핵심이다. Ca-P를 흡착시키는 TiO2 NTs 캐리어가 개발되고 있고, 향후 화학적 표면특성 제어기술개발 뿐만 아니라 나노정밀측정, 바이오재료, 나노생리학을 연계하는 총체적 연구개발이 진행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Kensuke KURO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64(12)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34~639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