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존 나노버블에 의한 플라스틱의 표면개질
- 전문가 제언
-
일반의 기포인 밀리미터 크기의 거품은 수용액 중에서 각각의 기포가 융합하여 하나의 기포로 되고, 부상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수면위에서 파괴된다. 마이크로 거품의 정의로서 거품발생 때의 입자직경이 50㎛ 이하인 미세기포를 Micro Bubble이라 한다. 미세 거품화한 기포는 상승속도가 늦고, 부상함에 따라 유기물이 혼입되어 유기물과 함께 부상하는 유화작용을 한다.
20㎛ 이하인 발생영역에서는 기포표면에 존재하는 마이너스 표면전위에 의해 미세 기포끼리 반발하여 미니 거품처럼 융합하지 않고, 기포 계면장력이 강하게 되어 기포를 압축시키는 현상, 즉 자기가압효과를 일으켜 내부의 압력을 수백기압, 수천도의 온도로 높아진다. 임계 때에는 핫 스폿(hot spot)이라는 압축파괴가 생기고, 일부는 나노거품(nano bubble)화 하여 생성한다. 이 나노거품화한 기포는 표면전위 특성의 대전 셀에 보관되어 기포붕괴가 완만하게 진행하며 24시간 내에 소멸한다. 이 나노거품 영역을 고의로 늘리는 기술이 필요하다.
Micro Bubble의 계면장력을 고의로 가공함으로써, 나노거품은 생성된다. Micro Bubble을 발생시키는 운송 관을 나선상으로 함으로써, 운송 관에 보내진 Micro Bubble은 나선상으로 원심작용하고, 운송관측과 외측의 응력차이에 Micro Bubble입자의 계면장력과 이온효과에 의해 나노거품화 된다. 본고에서는 낮은 농도 오존의 나노거품에 의한 플라스틱 표면처리에 관하여 기술하였다.
- 저자
- Ryoichi Shibuy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62(2)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3~64
- 분석자
- 이*용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