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2050년을 향한 발전기술개발

전문가 제언

○ 오늘은 2014년 3월 11일, 바로 3년 전 오늘이 일본 동북부대지진으로 18,000여 명이 사망하고 Fukushima 원전폭발사고로 원전의 30km 전역이 폐허화되어서 아직도 27만 명에 달하는 지역민이 기약 없는 피난생활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한다. 이로 인해 일본인구의 54%가 원전을 반대하고 있으나 Abe정권은 원전의 전폐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 이에 따라서 일본은 그 후 원전에 대신하는 에너지확보정책에 관민이 일체가 되어서 에너지기본계획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 이 문헌은 정부 관련기관이 에너지기본계획에 대한 검토와 논의결과 2012년 9월 14일에 에너지?환경회의를 거쳐서 2050년을 향한 “혁신적인 에너지?환경전략”을 발표한 내용이다. 그 주요핵심은 에너지절약과 재생가능에너지라는 청정에너지의 최대한 활용을 통하여 원자력발전의존도를 감소시키고 화석연료의존도를 억제하는 것을 기본방침으로 한다는 것이다.

○ 그 중에서도 연간 1억 8백만t의 석탄을 소비하는 화력발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연료자원 확보와 다양화를 위한 해외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고효율 석탄가스화 복합발전(IGCC)과 선진적 초초임계압형 석탄 화력발전(A-USC)과 같은 미래를 대비하는 선진적 화력발전설비로 대체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촉진키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와 함께 CO2 배출량저감을 위한 탄소포집저장(CCS: Carbon Capture System)시스템의 효율적인 기술개발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 우리나라의 현재발전 상황을 보면 석탄이 32%, 원자력이 24% ,유류 및 가스가 35%, 기타가 7%로 되어있고 2013년도의 석탄수입량이 1억 2천 6백만t이나 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부득이 원자력발전을 증대할 계획이지만 이를 가능한 한 억제하는 노력도 불가피하다고 본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석탄 등을 위시하여 2050년을 향한 CO2배출량이 적은 다양한 에너지기술개발을 촉진해야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K TOKIMATS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92(5)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13~419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