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새로운 석탄정책의 방향성

전문가 제언

일본의 경우도 원자력발전을 전폐할 수 없는 현실이기에 석탄자원은 부득이 전력의 기본에너지로 중요한 자원이며 이를 거의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그의 안정적인 확보는 일본의 성장을 위하여 불가결한 자원이며 중요한 정책과제이다.

 

전력용 일반 탄의 경우, 일본의 수입량은 총 108백만t이고 그중 약80%가 전력회사에서 소비되고 있다. 수입원은 호주가 71%(76백만t), 인도네시아가 17%(18백만t), 러시아가 8%(8백만t), 캐나다가 2%(2백만t), 중국이 2%(2백만t)로 되어있다.

 

일본은 석탄의 안전공급과 관련하여 각 수입원 국가별로 각각 특유한 상황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감안 하여 수입원 다각화의 가능성차원에서 해외 산탄국과의 협력활성화를 전책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일본은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위하여 자국이 개발한 고 효율화 된 세계 최고수준의 청정석탄기술을 앞장 세워 해외협력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산탄국에 대한 기술개발지원과 인제육성 및 제정차관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발전 상황을 보면 석탄이 32%, 원자력이 24% ,유류 및 가스가 35%, 기타가 7%로 되어있어서 우리나라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발전을 위한 석탄자원의 안정적인 확보가 불가피한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2013년 1월에서 12월까지 1년간 통계를 보면 우리나라도 호주, 인도네시아, 러시아, 캐나다 및 중국 등으로부터 유연탄 118백만t과 무연탄 8,4백만t을 수입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석탄의 안전공급 확보차원에서 우리나라도 기술과 비용경쟁력강화를 위한 기업의 기술개발과 금융 등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또한 협력대상 산탄국에 대하여 고효율 발전기술도입에 의한 라이프사이클 코스트와 운전 및 관리기술, 그리고 청정 환경관리의 우위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저자
K SUZ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92(5)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95~401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