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태복원학회지(SER Primer)와 기후변화

전문가 제언

생태학(ecology)이란 생물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생물학의 한 분야이다. 환경은 생물의 주변을 구성하는 생물적, 비생물적 요소를 모두 포함한다. 영어로 ecology, 독일어로 Okologie라 하는 생태학의 어원은 고대 그리스어로 "사는 곳", "집안 살림"을 뜻하는 oikos와 "학문"을 의미하는 logos의 합성어이다. "집안 살림 관리"를 뜻하는 경제학과 어원이 같다

 

생태학이란 낱말은 1866년 독일 생물학자 에른스트 헤켈(Ernst Haeckel)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생물체의 일반 형태론, Generelle Morphologie der Organismen, 1866 Berlin). 헤켈이 내린 생태학의 정의는 오늘날까지 생물학자에 의해 인정되고 있다.

 

지구에 걸쳐서 지속불가능 활동의 수백 년은 우리의 경제와 사회 및 야생동물과 식물의 다양성을 뒷받침하는 수생, 바다 및 육생 환경을 파괴하고 있다. SER지는 이 분해를 반전시키고 인간과 자연의 이득을 위한 지구의 생태 평형을 복원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기후변화는 몇 십 년에서 몇 백만 년의 범위의 기간에 걸쳐 기후패턴의 통계학 분포에 중요하고 지속적인 변화이다. 이것은 평균기후 조건 또는 평균조건 주위에 기후분포에 변화이다. 기후변화는 생물 공정, 지구에 의해 받아 드리는 태양열 방사선, 판구조론 및 화산분화와 같은 인자에 의하여 초래한다.

 

한국은 2008년 아시아의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높이고 파트너 국가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동아시아 기후 파트너십(EACP: East Asia Climate Partnership)’을 제안했다. 이를 통해 한국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간 총 2억 달러의 자금으로 프로젝트, 초청 연수, 포럼 개최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저자
A. Clewell, J. Arons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4(3)
잡지명
Ecological Management & Restor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82~186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