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곰팡이에서 연료를 얻는 식품

전문가 제언

 

지구상의 인구는 급팽창하고, 전통적인 ‘빵 바구니’의 영역은 기후변화로 위협을 받고 있다. 이에 연구자들은 땅에서 더 많은 식품을 생산하기위한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들의 일부는 옆길의 접근방식을 택해, 작물의 품종개량 혹은 유전자조작을 통해 생육이 튼튼한 작물을 생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연구자들은 식물에 살고 있는 공생미생물의 수많은 유전자배열을 조작하고 있다. 그들은 금년 봄에 미국 시애틀 및 워싱턴에서 적응형 공생기술(Adaptive Symbiotic Technologies, AST)을 처음으로 이용하여 작물개량을 시도하고 있다. 내생식물의 구실을 하는 미생물을 상업적으로 생산하여 시장에 출하하게 된다. 내생식물은 다른 생물이 식물의 몸속에서 기생 또는 고생하는 것을 말한다.

 

식물학자 Rusty Rodriguez가 창설한 이 회사는 쌀과 옥수수를 코팅하기위해 곰팡이 혼합물을 판매하기위해 계획하고 있다. 곡물은 높은 생산성으로 향상될 것이며, 관개용수 사용은 감소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이것은 식물생태학의 실제 패러다임의 변화이다.”라고 말하고, 또 “우리는 지금까지 동물에게서 하고 있는 것처럼 식물에 대해서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말한다.

생물학자들은 지금 인체에 상존하고 있는 수조의 미생물의 역량과 영향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생태학자들은 미생물군집에서 그러한 힘과 영향을 파악하고 있으며, 그 결과의 영향은 크다.

저자
NICOLA JONES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504()
잡지명
Natur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99~199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