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상 풍력발전단지의 개발 현황과 과제

전문가 제언

해상풍력은 육상풍력보다 바람이 풍부하고 강력하고 변화가 적으며, 대형 터빈정격과 강한 풍속분포 때문에 상당히 더 높은 에너지를 생산한다. 이 글은 해상풍력단지 프로젝트의 개발단계인 탐사에서 풍력발전 터빈플랫폼과 해저케이블의 설치, 유지 및 폐기까지의 중요한 기술과 관련된 과제와 기회를 언급하였다.

대규모해상풍력단지의 육지송전망과 통합을 위한 고압직류송전(HVDC) 응용이 고압교류송전(HVAC)시스템과 비교되었다. 해상풍력단지를 신뢰성이 있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계획, 설계 및 운영의 여러 측면이 검토되었다.

HVDC 케이블 공급업체는 Prysmian사, ABB사 및 Nexans가 있으며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의 가장 중요한 영역이며 신뢰성과 비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해상풍력을 HVDC 송전망에 직접 연결하면 케이블비용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값비싸고 복잡한 직류송전 브레이커(breaker)에 대한 필요성을 제거할 수 있다. 이는 해상풍력발전기술의 에너지비용을 11~15% 정도 감소시킬 수 있다.

현재 해상풍력의 투자비용은 평균 3,000유로/kW 정도로 평가되고 있는데 기술발전과 대형화 및 정책적인 지원확대로 2020년까지는 1,500유로/kW 수준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현재 세계의 해상풍력발전용량은 3.85GW이며 2014년까지는 9.67GW가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시장 잠재력이 큰 해상풍력발전 R&D와 수출 상품화 및 세계 3대 해상풍력 강국을 실현하기 위하여 2019년까지 총 10.2조원을 투자하여 서남해안에 2.5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두산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유니스, 현대중공업, DMS 및 STX중공업이 3∼7MW급 풍력발전기를 각 2∼3기씩 공급할 계획으로 있어 해상풍력 관련 산업의 획기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다.

 

저자
Rehana Perveen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4
권(호)
29()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780~792
분석자
신*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