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2020년까지 non-Annex 1 국가의 온실가스감소 활동계획

전문가 제언

UN이 주도하는 기후협상에서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온도상승을 2℃이하로 제한하는 긴급조치를 제안하였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각국은 2020년의 배출감소목표와 그에 따른 활동계획서를 제출하였다. 기후협상은 현재도 진행 중인 과제이나 선진국이 먼저 선언한 가정이나 조건, 개도국이 제출한 배출감소 활동계획 및 그것의 기준이 되는 BAU 배출을 명확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non-Annex Ⅰ 국가들 중에서도 중국, 인도, 브라질, 인도네시아,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한국 등의 7개 신흥경제국이 총 배출의 약 2/3를 차지하고 있어서 이들 국가의 책임이 실로 막중하다. 이미 제출된 배출감소계획은 예상보다는 긍정적이지만 중국과 인도의 GDP 성장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이의 실현이 불안한 점도 있다.

 

기후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배출은 자연적인 원인과 인위적인(인간 활동에 의한) 원인으로 나눌 수 있으며, 특히 인위적인 원인이 문제가 된다. 사실 온실가스 자체는 우리에게 어느 정도 꼭 필요한 것이지만 지금의 양이 너무 많아서 지구를 뜨거워지게 하여 기후변화를 일으켜 문제가 되는 것이다.

 

문제가 되는 인간 활동은 ① 석탄, 석유, 가스 등과 같은 화석연료사용으로 화석연료를 많이 사용하게 된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대략 280ppm수준에서 2005년에는 30%나 증가한 380ppm에 이른 것이고, ② 쓰레기의 증가로 이의 분해과정에서 많은 양의 CO2와 메탄이 발생하고 있으며, ③ 무분별한 산림벌채나 산림퇴화로 인해 온실가스를 흡수할 수 있는 자연의 자정능력이 줄어 든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온실가스배출을 줄이는 방법은 어려워 보이나 실제로는 생각보다 간단해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실천할 수 있다. 우리 환경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실내온도 적정 유지하기 등 여러 방법이 재미나게 제시되고 있어, 온실가스에 관심만 가지면 참으로 무궁무진하게 온실가스발생 감소에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
Michel G. J. den Elzen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56()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633~643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