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Yarrowia lipolytica 효모의 식품에 적용

전문가 제언

진정효모균으로 Yarrowia lipolytica은 보통 안전한 효모로 평가되는 비병원성이고, 탄화수소와 지방을 탄소원으로 쓸 수 있는 효모이다. 육류 및 낙농제품과 관련된 균주는 특이한 풍미에 기여한다. 따라서 Yarrowia lipolytica을 식품에 관련된 프로그램에 적용할 때의 생화학적 특성뿐만 아니라 독특한 생리적 특성을 이 리뷰에서 설명하고 있다.

 

Yarrowia lipolytica는 한때 Candida lipolytica라고도 불렸고 현재는 Barnett 분류법에서 Yarrowia 속으로 분류하고 있다. 자연에는 흔히 있는 균이지만 인체에서는 1976년 외상성 안구 진균증 환자에게서 처음으로 동정되었다.

 

국내 연구동향을 보면 2013년 “Cell-surface expression of Aspergillus saitoi-derived functional α-1,2-mannosidase on Yarrowia lipolytica for glycanremodeling”을 발표했고, 2012년에 “Identific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a Antidementia Acetylcholinesterase Inhibitor-Producing Yarrowia Lipolytica”을, 2008년에 “소고기 생식 후 발생한 Yarrowia Lipolytica 혈증” 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에너지원 확보 경쟁이 심각한 이때 '지속 가능한 모델' 중에서 단세포 미생물을 통한 바이오디젤과 바이오화학물질의 확보가 중요한 개발과제이다. 국내서는 이런 연구가 미진한 가운데 효모에서 의약품원료 및 식품원료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발굴하려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다.

 

특히 Yarrowia lipolytica는 유지성 효모로 알려질 만큼 지방을 생산하는 효모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에서 분자육종법으로 생산한 발효오일 제품은 EPA 함량이 30%나 되어 미국에서 특허가 난 사실에 주목하면서 국내도 이러한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자
Smita S. Zinjard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152()
잡지명
Food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10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