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의 사회적 수용성 검토
- 전문가 제언
-
○ 지구온난화와 환경오염 등 화석연료의 부정적인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청정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고 그 보급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에너지원 구성, 특히 발전 분야에서는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 신재생에너지가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하고 있은 실정이다.
○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인식 및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의 추진과정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을 경제적, 제도적 및 기술적 요소의 분석을 통해 미래 파악하여 이러한 문제가 지역사회에 주는 충격과 영향을 경감시키거나 또는 해결할 수 있는 방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 이를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추진에 따라 발생하는 외부비용(에너지 수요 증가, 환경오염 등)의 감소 및 사업 추진에 따른 이익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의 비-시장적 잠재가치를 정량화하여 평가하는 가상가치 평가방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보급에 따른 편익을 분석하여 신재생에너지의 보급과 사회적 수용성 향상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들이 많이 수행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도 국립공원이나 공공도서관 등의 잠재적 가치를 평가하는 연구 등에 가상가치 평가방법을 활용하고 있지만 신재생에너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이 방법을 활용한 연구결과를 찾기 힘들다. 신재생에너지는 친환경적인 청정에너지이지만 현재로서는 비용이 높고 지역사회의 이해와 상충되는 요소가 존재하는 등의 해결해야할 문제점이 남아 있다.
○ 따라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이러한 사업의 추진에 앞서 외부비용 등 신재생에너지의 잠재적 가치를 파악하는 연구를 통해 지역사회의 수용성을 높이는 활동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
- 저자
- Eleni K. Stigkan, John A. Paravantis, Giouli K. Mihalakak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00~106
- 분석자
- 이*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