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시아에서 정부지원없이 재생에너지확산이 가능할까?

전문가 제언

재생에너지는 태양열, 수력, 바이오메스, 풍력, 지열 등과 같이 재생 가능한 자연자원으로 얻는 에너지를 말하며 환경오염을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에너지이다. 무엇보다도 고갈우려가 없기 때문에 화석에너지자원이 없는 나라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나 초기 설치비용이 많이 드는 문재가 있고 에너지밀도가 낮아서 많은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는 실용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재생에너지는 원천적으로 태양으로부터 얻는다고 할 수 있다. 즉 바람은 공기가 태양에너지를 받아서 이동하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며, 물의 흐름도 햇빛을 받아 증발한 수증기가 비가 되어 내려오기 때문이다. 또한 바닷물이 햇빛을 받아 온도차이가 일어나기 때문에 파도와 해류가 발생하며, 바이오메스 에너지도 활용되는 나무나 식물의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지는 태양에너지가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의 폭발적인 인구증가는 필연적으로 에너지수용증가를 가져오고 있다. 이와 같은 에너지수요는 주로 석탄이나 수입원유와 같은 화석연료인 것이다. 2010년부터 20년간 아시아지역에서의 에너지수요는 44%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낮은 탄소배출인 재생에너지개발이 시급하여 정부의 중재와 개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아시아지역에서 재생에너지 확산은 시장여건, 경제상황, 제도, 기술 및 사회문화적인 장애물 때문에 매우 제한적이다. 각국 정부는 참여하려는 기업에 여러 가지의 이니셔티브를 제공하고 통치리스크를 줄이는 노력을 하여 수요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전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제공 등 재생에너지 확산을 도와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재생에너지 비중이 2003년 이후로 소폭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도 태양열이나 풍력에너지 비중은 매우 낮다. 미국은 현재 7.5% 수준을 2020년에는 20% 수준으로 목표를 발표하였다. 우리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11%로 올린다는 목표이나 OECD 국가평균에 비교하면 훨씬 낮은 수준이다.

저자
Hari Bansha Dulal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59()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01~311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