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LCA에 의한 환경영향 평가
- 전문가 제언
-
○ 산업생태학(industrial ecology)에서는 산업생산과 소비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경제활동에서 나타나는 물질과 에너지의 흐름을 자연생태계의 순환으로 보고 그것이 자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장래에 대한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산업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연구한다. 원문은 산업생태학의 입장에서 재료에 의한 환경영향을 평가하는 기법을 소개한 것으로서 소재산업과 환경의 공생수단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 환경부하의 정량적 평가법으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from cradle to grave)의 원칙에 입각하여 원료의 채굴, 재료의 제조, 제품이용, 수선유지, 폐기, 재활용의 전수명주기에 걸쳐 야기되는 환경영향을 평가하는LCA(Life-Cycle Assesment)수법이 있다. 이는 투입되는 자원량과 이로부터 산출되는 제품, 폐기물, 오염물질 등의 총량에 대한 수지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MFA(Material Flow Analysis)에 기초하고 있다.
○ LCA에서는 재료나 제품의 생산을 위하여 이동된 물질량을 중량으로 표시한 지표로서 관여물질 총량(TMR)을 의미하는 Ecological Rucksack값이 이용된다. 이는 단위중량의 제품 생산에 투입된 자원의 총량을 나타내며 여기에는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토양오염이나 제반 작업공정에 사용된 에너지도 포함된다. NIMS(National Institute for Material Science, Japan)의 연구에 의하면 금속 1kg 생산에 대한 Ecological Rucksack값은 금 1100톤, 백금 520톤, 니켈 260톤, 철 8톤, 휴대전화(560g) 31kg, 자동차(970kg) 14톤으로 보고되고 있다.
○ 산업생태학은 1989년 미국의 Ayres의 산업물질대사에 관한 연구를 시작으로 발전하여 왔다. 한국에는 2009년에 “한국산업생태학회”가 창립되어 연구의 역사가 짧은 만큼 소재산업과 관련한 환경영향 평가에 대해서는 아직 이렇다 할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소재의 환경영향 평가에는 재료과학자와 환경전문가의 협력연구가 필요하며 기본 정보로서 대상소재나 제품의 전주기 material flow에 관한 데이터 베이스의 구축이 필요하다.
- 저자
- Toumei Har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18(8)
- 잡지명
- ふえらむ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54~463
- 분석자
- 심*동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