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연료 사용으로 인한 공기오염과 건강문제
- 전문가 제언
-
○ 가정의 에너지원으로 전 세계에서 거의 30억 명의 사람들이 목재, 숯, 석탄, 곡물찌꺼기와 같은 고체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고체연료의 연소로 인한 공기오염은 세계 질병부담의 4.5%를 차지한다고 평가되고 있다.
○ 가정용 고체연료들의 연소장치는 일반적으로 부적절하고 연소도 비효율적이다. 고체연료의 불완전 연소는 연기,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휘발성 유기물질, 다이옥신과 같은 독성 오염물질을 방출한다. 석탄연소의 경우에는 황산화물과 비소와 불소화합물과 같은 인체에 유해한 중금속을 배출한다.
○ 공기오염물질에의 노출은 그 형태가 다양하고 노출평가를 위한 연구개발 자원도 충분하지 않아 노출측정과 노출-반응평가에서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깨끗한 조리-스토브 보급프로그람의 성공을 위해서는 노출-반응관계를 정확하게 규정할 수 있는 노출평가의 연구에 주력하여야 할 것이다.
○ 깨끗하고 효율적인 조리-스토브의 보급운동이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며, 스토브제작자, 보급자, 연구자 등 이해당사자들이 국제표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은 오염물질 배출감소와 건강증진에의 기여도가 미흡하다. 효율적인 스토브의 선택에는 문화 및 지식 측면에서 장애가 있다.
○ 우리나라는 최근 에너지비용의 상승으로 우드칩, 펠렛, 연탄 등 고체 연료를 사용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효율적인 한국형스토브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에서 몰려오는 황사와 미세먼지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도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Maggie L. Clark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21(10)
- 잡지명
-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20~1128
- 분석자
- 윤*량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