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작물수량에 대한 제초제 저항성유전자의 다면발현성 효과

전문가 제언

유전자변형(GM) 품종은 효과적인 잡초방제와 높은 수익성 때문에 농민으로부터 급속도로 채택되어 유전자변형작물로 재배되는 면적의 83%를 차지하고, 세계 경지면적의 8%에 해당된다. 그러나 잡초방제 장점은 유전자변형 품종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지만 저항성유전자의 다면발현성(pleiotropic effect) 비용은 작물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적응도 비용은 유전자원과 돌연변이체에서 유래된 저항성 기작에서 더 흔하게 관찰되고 있다. 수량손실은 특정 저항성 기작 혹은 유전자 다면발현성 특성에 기인되기 때문에 다른 식물에도 일반화될 수 있다. 비슷한 결론을 유전자변형작물 품종으로부터 끌어낼 수 있으며, 그 일부는 생태적 비용 속에 묻히고 비용이 없는 이점도 있지만 대부분은 환경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수량 감소가 눈에 띄는 경우 돌연변이 식물재료보다 유전자변형작물에서 효과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이 확실히 더 쉽다. 특히 저항성 품종의 폭넓은 선택은 더 많은 수량과 지역조건에서 적응성 선발을 가능하게 한다.

 

실용적 전망으로 저항성 대립유전자 혹은 이식 유전자의 순익은 저항성 유전자 효과의 이득과 관련 비용 간의 평가에 의하여 결정된다. 비용-이득 분석은 호주에서 15년 이상의 트리아진 저항성유채에서 예증한 바와 같이 20%의 수량손실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잡초방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농민에게 유일한 관심의 기준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초제 저항성작물에 대한 연구는 주로 기존에 외국에서 개발된 저항성유전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므로 저항성유전자의 다면발현성 효과 연구는 시도된 바 없다. 그러나 앞으로 제초제 저항성유전자 개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서 원천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Darmency, 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69()
잡지명
Pest Management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897~904
분석자
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