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물수량에 대한 제초제 저항성유전자의 다면발현성 효과
- 전문가 제언
-
○ 유전자변형(GM) 품종은 효과적인 잡초방제와 높은 수익성 때문에 농민으로부터 급속도로 채택되어 유전자변형작물로 재배되는 면적의 83%를 차지하고, 세계 경지면적의 8%에 해당된다. 그러나 잡초방제 장점은 유전자변형 품종을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지만 저항성유전자의 다면발현성(pleiotropic effect) 비용은 작물에서 거의 연구되지 않았다.
○ 적응도 비용은 유전자원과 돌연변이체에서 유래된 저항성 기작에서 더 흔하게 관찰되고 있다. 수량손실은 특정 저항성 기작 혹은 유전자 다면발현성 특성에 기인되기 때문에 다른 식물에도 일반화될 수 있다. 비슷한 결론을 유전자변형작물 품종으로부터 끌어낼 수 있으며, 그 일부는 생태적 비용 속에 묻히고 비용이 없는 이점도 있지만 대부분은 환경조건에 영향을 받는다.
○ 수량 감소가 눈에 띄는 경우 돌연변이 식물재료보다 유전자변형작물에서 효과적인 보상이 이루어지는 것이 확실히 더 쉽다. 특히 저항성 품종의 폭넓은 선택은 더 많은 수량과 지역조건에서 적응성 선발을 가능하게 한다.
○ 실용적 전망으로 저항성 대립유전자 혹은 이식 유전자의 순익은 저항성 유전자 효과의 이득과 관련 비용 간의 평가에 의하여 결정된다. 비용-이득 분석은 호주에서 15년 이상의 트리아진 저항성유채에서 예증한 바와 같이 20%의 수량손실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잡초방제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농민에게 유일한 관심의 기준이 되었다.
○ 우리나라에서는 제초제 저항성작물에 대한 연구는 주로 기존에 외국에서 개발된 저항성유전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므로 저항성유전자의 다면발현성 효과 연구는 시도된 바 없다. 그러나 앞으로 제초제 저항성유전자 개발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서 원천기술을 획득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Darmency, H.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69()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97~904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