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간 미궁에 빠진 지구온난화
- 전문가 제언
-
Cane은 처음으로 최근의 태평양 온도 하강을 예측하였다. 2004년 그와 그의 동료들은 지구 온도가 급상승하던 1976년 경 태평양의 열 이동을 예측한 간단한 지역 기후 모델을 만들었다. 그리고 간단한 예측으로 그들의 보고서를 결론지었다. "이 보고서의 가치는 모델이 1998년 엘니뇨가 1976년 후의 열대 태평양 온난기에 끝난다는 예측을 한 것이다."
이 연구의 일부는 아직 논쟁거리로 남아있다. 왜냐하면 적도 태평양 한곳에 집중한 부분적인 기후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Cane은 지난세기를 넘어 동부 태평양에 비례하여 서부 태평양의 온도가 상승하는 경향에 대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온실가스에 의한 온난화는 지구 온난화를 억제할 수 있는 라니냐 같은 상태로 이끌 가능성이 있다. "저 모든 것이 사실이고 우리가 만일 우리의 모델 안에 이 결과를 한정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온난화를 과장할 것이다. "라고 Cane은 말했다.
최근에 강력한 열대 무역풍이 서쪽방향인 인도네시아로 더 따뜻한 물을 밀어내고 9월의 태풍 하이엔(Haiyan)같은 태풍에 힘을 실어주고 있으며 서부 태평양에 해수면을 밀어 올리고 있다. 현재 서부 태평양 해수면은 동부 태평양보다 거의 20cm 높다. 하지만 조만간 이러한 경향은 역전될 것이다. "서부 태평양에서 온수가 밀려나가는 것을 막을 수 없다" 그리고 "어느 시점에 이르면 해수면은 너무 높아져서 출렁이기만 할 것이다"라고 Trenberth는 말한다. 그리고 이런 일이 일어날 때 과학자들의 주장이 맞는다면 아마도 잃어버린 열이 재출현 하고 온도는 최고점을 다시 찍게 될 것이다.
- 저자
- JEFF TOLLEFSON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14
- 권(호)
- 505()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276~278
- 분석자
- 김*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