겔 및 고분자의 3차원 프린터
- 전문가 제언
-
○ 3D 프린터는 3D CAD에 의하여 설계된 입체 형상을 확인하기 위해서 적층조형법을 이용하여 입체물을 제작하는 것으로서, 컨셉모델러(Concept modeler)라고도 말한다. 1996년부터 미국의 3D Systems Inc., Stratasys Ltd., Z-Company Ltd. 등이 각각 다른 방식의 적층 조형장치를 3D 프린터로 판매하고 있다.
○ 1987년에 3D 프린터의 적층조형 기술이 출현한 이래, 20년이라는 세월이 흘렀다. 최초는 일본에서 발명했지만, 미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또한 초기에 출원된 특허도 이제는 기한이 모두 끝났다. 적층조형은 단품 생산시스템에 가장 적당하지만, 더욱 이 부분에서 진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적층조형법 초기에는 설계 시작부분에서 고속시작(Raoid prototyping)으로서 실체모델이나 가공용 마스터모델을 제작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조형물의 내열성이나 강도가 향상되면서 고속제조(Rapid manufacturing)로서 실제로 사용할 부품을 제작하는 데에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특화된 화학 반응기를 제작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프린팅 재료로서 아세톡시실리콘(Acetoxysilicone)을 주입하여 제자리 분광전기 화학실험이 가능한 반응기를 제작 가능하며, 화학 합성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반응기 설계를 쉽게 변경할 수도 있다. 3D 프린터는 DNA 추출을 위한 휴대용 세포 용해장치와 같은 기존의 실험장비와 연결시켜서 사용할 수도 있다. DremelFuge 물림쇠는 표준 미량 원심분리튜브의 원심분리에 사용되는 회전자로서 3D 프린팅이 가능하다. 이와 같은 장치들의 조합으로 실험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 우리나라의 3D 프린터 교육컨설팅 전문업체인 준팩토리 오상준 대표는 아직 국내 3D 프린트 업체들이 초기기업으로서 규모가 작기 때문에, 교육 및 보급사업을 진행하기 보다는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서로 힘을 합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무료 교육강좌를 전국순회 강좌를 통해서 3D 프린터 인식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저자
- Hidemitsu Furu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62(7)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91~395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