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분산 액상 극미량 추출법의 발전

전문가 제언

기기분석이 발전하여 극미량 분석이 가능해지고 있지만 실제 분석에서는 분석할 물질로부터 바탕물질이나 방해물질들을 제거하는 시료 전처리 과정이 필요하다.

 

유기용매를 사용하여 분석물을 추출하는 방법은 오랫동안 사용되었지만 유해한 유기용매를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방법들이 출현하게 되었으며, 소형화, 간편화, 자동화와 함께 유기용매를 사용하지 않거나 최소한으로 사용하고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분산 액상-극미량 추출법(DLLME: dispersive liquid- liquid microextraction)은 분석물질을 추출할 미량의 추출용매(예: 수 ㎕의 CCl4)를 물에 잘 섞이고 추출용매도 녹일 수 있는 소량의 분산용매(disperser)(예: 아세톤)에 녹여 수용액 중에 주입하면 잘 분산된 혼탁액이 되면서 수용액 중에 있는 분석물질을 빠른 속도로 추출하고 원심분리 등으로 유기용매 부분을 분리하여 GC, HPLC 등 적합한 방법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시료 전처리 방법 중 고체상 추출법(SPE), 고체상 미세추출(SPME), Purge & Trap과 같은 방법은 수착제나 장치를 상업화할 수 있고, 국내에서도 시판품이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DLLME 방법은 특정한 시약이나 장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분석 업무에 그대로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국내에서 전처리 분야는 각 실험실에서 활용도가 높으나 새로운 방법을 발표한 예는 많지 않다. DLLME 전처리 방법과 같이 깊은 이론적 배경이 필요하지 않으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방법을 연구하는 일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자
Hongyuan Yana, Hui W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1295()
잡지명
Journal of Chromatography A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15
분석자
어*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