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너지 수요와 수출입 및 GDP의 상관관계 - OECD 국가들

전문가 제언

국가의 경제정책 수립과 시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3가지 거시경제 변수는 에너지 수요와 생산량 및 무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에너지정책이나 경제정책 및 환경정책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이들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많은 연구결과들을 종합하면 생산량 증대와 에너지 수요 사이의 상관관계는 많이 연구되고 있지만 에너지 수요와 무역량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경우는 많지 않다. 또한 이들 주요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는 국가의 경제적 상황과 산업구조 및 사회문화적 차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연구결과들을 정책에 활용하기가 어렵다.

 

이 자료는 OECD 국가(즉, 선진국)를 대상으로 1980-2010년의 30년 기간에 대한 에너지 사용 증가와 GDP 성장 및 수출입 물량 증대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OECD 국가들은 이들 변수 사이의 상관관계가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양방향 인과관계에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OECD회원국인 우리나라가 참조할 수 있는 자료라고 생각된다.

 

그동안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도 에너지 수요와 교역량 증대 사이에 양방향 영향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수출주도형 경제를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역량 증대는 에너지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그러나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교역량 증대를 위해 에너지 수요 증가를 무한정 허용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무역정책에서도 에너지와 환경을 고려한 정책이 필요하다.

 

또한 에너지 수요와 다른 경제적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들이 있으나 사용된 자료나 국가별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자료와 우리나라 고유의 경제적 환경이 반영되는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저자
Dincer Dedeoglu, Huseyin Kay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57()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69~476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