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하이브리드차로부터 회수한 니켈수소전지를 재이용한 에너지관리시스템

전문가 제언

일본 토요다자동차에서는 1997년에 세계에서 가장먼저 가솔린과 전기모터를 조합한 하이브리드시스템을 탑재한 프리우스를 세상에 내놓았다. 그 후 하이브리드시스템의 탑재 차종(Hybrid Vehicle : HV)도 확대되어 일본 내에서 HV차의 누적 판매대수는 이미 250만대를 돌파하였다.

 

HV시스템에 탑재하고 있는 축전지는 축전용량도 크고 내부전압도 높기 때문에 폐차 등의 이유로 차에서 떼어낸 축전지는 적절한 처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당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하나로 폐축전지를 전량회수?처리를 목표로 추진계획을 세웠고, 1998년에 전국적으로 회수된 폐축전지를 재 자원화 하는 업무를 시작하였다.

시장회수한 축전지는 장기간 차량소유자들이 이용한 후에 폐차된 것 뿐 아니고 사고 등의 이유로 비교적 단기간 사용된 것과 여러 가지 다른 이유로 축전지를 교환한 것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모든 회수전지를 처리하여 자원으로 순환할 뿐 아니라, 전지성능이 어느 정도 이상 남아 있는 것에 대하여 5~10kWh 정도의 정치용 축전지(battery for stationary system)로 재이용할 수 없는가 하는 검토를 2011년에 개시하였다.

 

HV축전지는 차량 사용패턴에 대해서 최적설계된 축전지이지만 그것을 정치용으로 전용할 경우 충방전 패턴 등의 요구특성은 전혀 다르다. 또한 회수해온 전지의 잔존성능을 확인했을 때, 통상의 경년열화된 것과 혹은 주행거리 등의 사용상황에 따라 상상 이상으로 열화된 것도 있었다.

저자
Tetsuro Hitdshi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67(12)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04~105
분석자
신*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