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클로날 항체와 항체 조각 생산을 위한 미생물
- 전문가 제언
-
○ 진정한 의미의 생물공학은 1970년대 후반에 새로이 도입한 재조합 단백질 생산에서부터이며 이 분야에서 바이오의약 분야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단클론(monoclonal) 항체 생산은 당화의 문제로 인하여 포유동물 세포에서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다.
○ 그러나 포유동물에서의 재조합 단백질 생산은 많은 문제점을 갖는다. 우선 원하는 재조합 단백질의 효율적 생산이 어려워 미생물 균주에서의 생산과 비교할 때 효율성에서 크게 뒤떨어진다. 따라서 이에 대한 기술적 해결을 통하여 미생물 균주로부터의 효율적 생산이 요구되고 있다. 주요 해결 분야로는 효율적이며 안정된 발현계의 수립, clone 선택, 생산물 분비, 그리고 효율적 바이오 공정의 수립 등이다.
○ 이러한 기술들이 해결될 때 미생물 균주에서 모노클로날 항체와 항체 조각의 생산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분야는 바이오제품 생산 경쟁에서 초기 단계로서 국내에서 연구자들과 관련 기업들이 개발에 매진하는 경우 큰 파급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미생물 균주의 사용은 여러 점에서 이점을 갖고 있어 기존의 포유동물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다수의 국내 기존 제약 회사나 BT 분야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시작하는 기업의 측면에서는 이러한 기술을 해결하는 연구 아이템의 선정이 바람직할 것으로 전망된다. 각종 유용한 항체와 항체 조각들의 안정적이며 효율적 생산을 위해서는 과제 해결을 위한 효율적인 연구 사업의 수행이 요구된다.
○ 국내 바이오산업계에서도 보다 부가가치가 높은 모노크클로날 항체와 항체 조각의 효율적 생산을 위한 각종 자체 개발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요구된다. 상대적으로 용이하게 상품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항체 생산 분야에 우선적인 투자와 연구 활성화가 필요하다.
- 저자
- Oliver Spadiut,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2(1)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4~60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