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원자력 이용 열화학적 수소제조법 - IS공정

전문가 제언

수소에너지를 사용하면 화석연료 사용에서 발생되는 환경오염물질과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수소에너지는 에너지안보와 환경보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게 하는 미래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다.

 

수소는 천연에 존재하지 않고 화석연료나 물에 함유되어 있는데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방법으로 수소를 대량 제조하는 방법 중 하나에는 원자력 이용 열화학적 수소제조법인 IS(Iodine-Sulfur) 공정이 있다. 이 자료는 IS공정의 기술적 개요와 일본원자력 연구개발기구(JAEA)의 연구개발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2030-2050년을 내다보고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일본 정부의 계획과 연구개발의 구체성이 우리에게 크게 참고가 되고 있다. 일본은 1990년대 초부터 이 기술의 개발에 착수하여 지금까지 지속하고 있다. 또한 21세기 이후를 전망하면서 미래에너지 기술인 수소 제조의 기초기반기술부터 상업화기술까지를 망라하여 개발하고 있다. 특히 Tokyo대학의 경우는 독자적으로 열화학적 수소제조시스템인 TU-3을 개발하고 있다.

 

중국 정부도 2017년 완공을 목표로 2기의 고온가스냉각형 원자로를 건조 중에 있고 Chinghwa대학을 중심으로 공업용 재료를 사용하는 IS공정의 시험 장치를 제작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의 수소에너지 사회를 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산업계가 연대하여 연구 협력체제를 구성하여 IS공정을 개발 중에 있고 또한 미국, 일본과 함께 제4세대 원자력시스템 국제포럼에 참여하여 수소 생산에 활용될 수 있는 고온가스로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2020년경까지는 천연가스 개질과 제철 부산물로 생산된 수소가 연료전지자동차 등의 연료로 사용될 것이지만 2030-2050년경까지는 원자력이나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수소 생산이 상용화되어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자
S. Kubo & M. Og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92(11)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041~1045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