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일본의 수소 생산/수송/저장시스템의 기술개발동향

전문가 제언

Toyota, Honda 등 일본의 완성차제조사들은 2015년에 연료전지자동차의 시판과 Tokyo 등 4대 도시권에 100여개소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계획이며 또한 일본 정부는 2008~2012년 기간에 수소의 생산, 수송 및 저장용 기기와 관련 시스템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저가격, 고성능, 소형 경량화 및 장수명화를 추진하고 관련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이 보고서는 그러한 활동을 요약하여 일본의 수소 생산, 수송 및 저장시스템에 대한 기술개발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수소를 생산 및 이용하기 위한 일본의 기술로드맵은, 2030년경까지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수소를 생산하거나 산업 분야의 부산물로 생산되는 수소를 이용하는 것을 주류로 하고, 2020~2050 기간에 태양에너지, 풍력, 바이오매스 에너지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며, 2030~2050년 기간에는 수소 발효, 광촉매 이용, 고온가스로의 열을 이용한 물분해 IS공정(water splitting iodine-sulfur process) 등 혁신적인 수소 생산기술의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미국, 유럽 등에서는 생체촉매, 재생에너지 전해공정, 고온/초고온의 물 분해 등 열화학적 공정에 추가하여 광촉매 물 분해, 광 전기화학적 물 분해 및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메탄 개질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KAERI 등 출연연과 산업계가 연대하여 수소 관련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상호 협력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우리나라와 미국, 캐나다, 일본 등이 제4세대 원자로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파이프라인을 통한 저비용의 기체 수송과 액체 수송을 검토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대규모 지하저장시설을 이용하여 전력부하 추종이 가능한 전원에너지의 수소 활용을 실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또한 가격경쟁력이 있는 고체 재료를 활용한 대체 수소저장기법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기존의 천연가스 공급망에 수소를 5% 혼합하여 그 가능성을 실험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도 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울산 수소타운을 조성하고 있다.

저자
Hideo Kameya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92(11)
잡지명
日本エネルギ―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022~1027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