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에서 천연가스 소비량과 GDP의 역학관계
- 전문가 제언
-
○ 경제 성장과 에너지 소비 사이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논문들이 발표되고 있지만 일방향 인과관계에 있다는 것에서부터 양방향 관계에 있다는 것과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까지 다양한 연구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즉, 국가별 여건에 따라 또는 에너지 공급원과 기술 및 경제구조에 따라 상호간 인과관계가 다른 결과를 보이고 있어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는 이론이 개발되지 않고 있다.
○ 아시아의 인구대국인 방글라데시는 최근에 경제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데 그 바탕에는 1990년대에 발견된 대규모 매장량의 천연가스 자원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방글라데시에서 천연가스 소비량은 지난 30년간 70배 이상 증가하였는데 이러한 소비 증가가 지속되면 천연가스 자원은 17-45년을 버티지 못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 이 자료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방글라데시의 바람직한 에너지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천연가스 소비량과 경제 성장 사이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자료이다. 일반적으로는 경제 성장과 에너지 소비는 비례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방글라데시의 경우는 천연가스 소비량과 경제 성장 사이에 일방향의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 즉, 경제 성장을 하면 천연가스 소비량이 증가하지만 천연가스 소비량이 증가한다고 하여 경제가 성장하지는 않는다고 연구되었다. 이는 경제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천연가스 소비절약 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정책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것이다.
○ 천연가스 소비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여 사용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천연가스 소비를 절약하고 대체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천연가스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의 상관관계 연구가 필요하다. 지금까지의 연구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천연가스 소비와 경제 성장 사이에 양방향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를 고려하여 경제정책과 에너지 소비절약 및 대체에너지 개발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Anupam Das, AdianA.McFarlan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2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9~274
- 분석자
- 신*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