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고령자를 위한 새로운 낫토의 개발

전문가 제언

일본 Natto의 기원은 사원 낫토(寺納豆)가 현재의 중국에서 douchi(豆?. 말린 청국)식품으로 들여왔으며 낫토는 동양의 치즈라고 하나 이의 인기는 점성이나 냄새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과 혐오하는 사람으로 양분되고 있다.

 

낫토의 원료인 콩은 일본인의 식생활에서 예부터 중요한 식물성 단백질원으로 사랑받아 왔고 최근 건강유지, 증진에 다양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져 각종 기능성 성분을 갖는 식품으로서 재인식되고 있다.

 

고령자용 식품은 유유아용 식품에도 응용할 수 있는데 이는 노인과 유아기는 감각기능의 발달과 저하의 과정이 역관계로서 씹기와 넘기기 등을 고려한 식품의 물성 등에 공통성을 보인다. 그러나 노인식과 유아식의 가장 큰 차이는 맛으로, 유유아는 소화기 등의 미발달로 묽은맛(Light taste)을 내고 마시거나 먹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고 노인식은 오랜 생활 경험에서 몸에 배인 외관, 맛, 향, 식감 등을 중시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고령자들의 영양식으로 낫토(단백질 16.5%, 비타민K 600㎍%, Mg 100㎎%, Fe 3.3㎎%)가 고단백질과 비타민이나 무기질 함유량이 우수하여 고령자식으로 의의가 크다.

 

씹고 넘기는 기능이 저하된 노인용 낫토를 공시균주로 단세포화된 식품의 유니셀 빈스(UniCel Beans: 대두세포를 파괴 세포단위로 분해한 식품)를 사용하여 페이스트 상으로 제조하여 품질(성분 분석, 낫토키나제 활성 및 관능검사) 평가를 거쳐 개발하였고 유니셀 빈스를 사용한 콩 분말 없는 신개발 낫토는 노인이 먹기 쉬운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더욱 개발 및 개량이 기대되고 있다.

 

저자
Kanako Muramatsu, Saori Mitsubo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60(8)
잡지명
日本食品科學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381~386
분석자
이*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