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기성 촉매를 사용하여 제조한 바이오디젤의 정제기술
- 전문가 제언
-
○ 주지하는 바와 같이 바이오디젤의 본격적인 적용에 가장 큰 장애요인은 높은 생산원가로 이를 낮추기 위한 방안의 하나가 정제공정의 비용절감이지만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전통적인 습식세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처리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흡착제나 이온교환수지를 사용하는 건식세정은 폐 흡착제나 이온교환수지의 회수 재사용이 원활하지 못해 조 바이오디젤의 정제에 본격적으로 적용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현재 타 산업분야에서 활발히 적용이 시도되고 있는 분리막에 의한 세정을 조 바이오디젤의 정제에 적용하기에는 아직도 높은 분리막 가격 및 오염된 분리막의 효과적인 세정방법 등 해결과제가 많이 남아 있고,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 이온액체에 의한 방법은 실험실적으로 흥미를 끄는 연구과제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 결론적으로 습식세정을 대치할 수 있는 새로운 조 바이오디젤의 세정법의 실용화는 먼 훗날의 일로 생각되지만, 단기적으로는 가격이 저렴한 천연흡착제 개발,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이온액체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깊은 공용융체의 개발은 흥미 있는 연구과제로 보인다.
○ 국내에서 10년 전에 바이오디젤이 생산되기 시작하여 한때는 10개 넘는 제조회사가 있었고, 원가를 낮추기 위해 폐식용유를 원료로 사용하는 등 산학연에 걸쳐 활발한 연구개발 활동이 있었지만, 높은 제조원가의 벽을 넘지 못해 현재는 정부 육성정책에 의해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실정이며 더 이상의 연구개발은 이루어지 않고 있다.
○ 선진국에서도 재생 에탄올의 상용화가 상대적으로 유리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근년의 경제성이 탁월한 셰일가스 채굴 방법의 개발로 재생연료 전반의 개발 활동이 주춤해진 상태로 바이오디젤에 대한 연구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장기적으로 보아도 바이오디젤의 전망은 어둡다고 판단된다.
- 저자
- Ivan J. Stojkovi?, Olivera S. Stamenkovi?, Dragan S. Povrenovi? , Vlada B. Veljkov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32()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15
- 분석자
- 박*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