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 건조 응용 개발에 관한 고찰
- 전문가 제언
-
○ 건조 기술은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너무 건조하여 전자 제품에 정전기 발생으로 품질을 저하하는 경우도 있으며 덜 건조 되었을 때에는 제품의 부식 등 다른 악 영향이 발생될 수 있다. 태양열을 직접 조사할 경우 효율적 건조보다 제품의 파괴나 변형 등의 문제점을 사전 예방하여 효율적인 건조를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 태양열 건조를 사용할 경우 하루 24시간 태양열의 공급을 받지 못함으로 태양열 저장 시설을 마련할 때 농업용, 산업용 용도에 따른 적절한 설계와 건설이 필수적이다. 이때에 가열 대상물의 건조 점을 잘 규정하여 물리적 화학적 피해가 적도록 예방할 필요가 있다.
○ 태양열 건조 시스템을 개발할 때에 부수적인 장해 요인을 잘 분석 검토하여 적용한다면 본체의 건조시스템의 효율이 미흡하여도 환경, 폐수 처리, 폐유 처리 등 부대시설의 효율을 증가시켜 종합적인 건조 효율을 상승시킬 수 있다.
○ 무한한 태양열을 이용하는 건조 기술에는 특별히 온실가스 저감의 효과가 지대함으로 정책적으로 정부의 보조금, 세제 혜택 등을 지원하여 지구 온난화에 따른 대재앙을 예방하는 운동에 적극동참하여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는 지형적으로 산악지대가 많아 외국의 사막지대나 평지가 많은 장소에 비하여 비경제적일 수 있다. 그러나 요구되는 건조 용량에 따라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기술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작은 열량으로 건조효과를 상승시키려면 굴뚝과 같은 보조 시설을 설치하는 방안 등 다각적 검토가 요구된다.
- 저자
- G. Pirasteh, R.Saidur, S.M.A.Rahman, N.A.Rahim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1()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3~148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