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산업의 시장동향과 전망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특집분석 ‘로봇시스템 통합기술 - 최신동향’의 총론부분으로서 일본 로봇산업의 시장점유율 변화추이와 현주소, 시스템 통합의 현황과 중요성 및 향후 대응방향을 제시한 내용이다.
○ 일본은 1990년대 초부터 버블경제 붕괴기를 맞아 소위 ‘잃어버린 20년’에 돌입했다. 수출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로봇산업(생산의 90% 수출)의 규모가 버블영향의 여파로 1991년 약 1조 4천억 엔에서 2012년에는 약 4천억 엔 수준으로 추락했다.
○ 일본산 로봇은 1990년대 초에 세계 로봇시장에서 90%까지 점유했었으나 2010년대에는 60%로 하락했다. 배경은 그 사이에 로봇산업의 글로벌화와 함께 한국과 중국 등 신흥국의 로봇제품이 가격과 기술에서 일본을 위협하는 수준에 접근하는 등 글로벌 경쟁이 심해졌기 때문이다.
○ 로봇산업을 형성하는 로봇본체와 로봇을 이용한 생산시스템은 성장과 수출전략을 다르게 평가한다. 본문에서 저자는 일본의 로봇산업기술 전략으로 패러다임을 변화시키는 획기적 기술돌파보다 요소기술의 이노베이션을 통한 고도화를 강조하고, 자동화가 어려운 제품제조 분야에 로봇활용을 위한 지능화 전략을 주문한다.
○ 로봇시스템 통합은 특정 프로세스에 로봇을 이용하여 생산시스템을 자동화?지능화하는 것이다. 화학?식품?의약?부품?물류?검사 등 많은 산업수요 창출이 가능하다. 이것이 가능하면 산업용 로봇은 새로운 돌파구를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통합 전문가와 전문기업성장이 필요하다.
○ 국내 로봇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여 수입대체를 이루어 왔으나 기술경쟁력은 일본에 훨씬 낙후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 지능형 로봇 프로젝트의 R&D성과를 제조, RT제품, 농수산, 서비스산업 등의 잠재수요에 실제 응용하기 위한 요소기술 개발과 시스템 통합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KODAIRA Nori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57(11)
- 잡지명
- 機械設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12~17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