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본질적 전도성 고분자를 이용한 직물 변형 센서

전문가 제언

○ 본질적인 전도성 고분자의 출현은 그 이전까지 고분자는 부도체라는 개념을 혁신시킨 일대 사건이었다. 1970년대 초에 일본의 시라카와(Shirakawa)교수 실험실에서 우연히 합성된 폴리아세틸렌은 미국의 히거(Heeger)교수, 멕디아미드(MacDiarmid)교수와의 공동연구로 더욱 빛을 보게 되었다.

 

○ 폴리아세틸렌에서 시작되어 폴리아닐린, 폴리피롤, 폴리치오펜, 폴리페닐렌 비닐렌 등으로 이어지는 본질적 전도성 고분자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는 이들을 전기, 전자분야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소재로 등극시켰으며, 근년에는 몸에 걸치는 센서의 영역까지 진출하고 있다. 이 논문이 직물변형 센서의 제조, 성능, 응용에서 최근의 동향을 잘 정리하고 있다.

 

○ 이 논문은 본질적 전도성 고분자로 주로 폴리피롤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PEDOT-PSS 도 소개하고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폴리피롤은 일반적으로 폴리아닐린이나 폴리치오펜 보다 우수한 전도성을 가지고 있어 가장 많이 응용되고 있는 재료이다. PEDOT-PSS 는 상당히 높은 전기전도도와 투명도를 나타낸다. 또한 이 재료는 값이 싸고 유연하며 대량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광전자 유기소자 응용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 직물센서의 성능은 직물에 고분자를 코팅하는 기법과 그 조건에 영향을 받으며 더욱이 직물의 선택과 변형의 방향에 따라 좌우된다고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응용의 아이디어만 있으면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닐 가 생각해 본다. 특히 인상적인 것은 여기 소개되어 있는 방광의 부피를 감지하는 응용의 예이다.

 

○ 유기태양전지, 유기발광다이오드와 같은 분야 응용을 위한 전도성 고분자의 연구가 국내에서도 비교적 활발한 것으로 알고 있다. 센서, 특히 인체의 동작이나 생체리듬과 관련된 직물센서 분야도 매우 흥미로운 것

 

저자
Sude M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62()
잡지명
Polymer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83~990
분석자
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