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콜롬비아에서 비소의 환경적 분포

전문가 제언

비소는 원소기호 As, 원자번호 33번인 금속과 비금속의 중간 성질을 갖는 준금속 물질이며, 3가, 5가 비소 및 다양한 화합물로 존재하며 살충제, 살균제 등의 농약과 도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천연으로 존재하거나 사람들이 사용하는 비소 화합물은 식품, 토양, 지하수의 비소 오염 원인이 되며 때로는 비소중독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미량을 사용하여 암 등을 치료하는 의약품을 만들기도 한다.

 

자연계 지표면의 비소 평균 농도는 1.8㎎/㎏이며 해수 중에는 3~10㎍/L, 빗물에서도 0~14㎍/L, 토양 중에는 3~10㎎/㎏ 등으로 지구상의 어떤 시료를 분석하여도 검출되는 물질이다. 다량의 비소에 노출되면 피부가 헐거나 염증이 발생하고, 눈의 결막염,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혈관계 및 신경계 말초신경에 대한 독성이 강하여 70~180㎎의 비소가 체내에 섭취되면 중추신경계를 포함한 혼수상태를 거쳐 사망에 이르게 된다.

 

비소에 대한 WHO의 마시는 물 권고기준은 0.01㎎/L이며, 국내에서는 먹는 물 관리법 및 지하수 관리법에서 0.05㎎/L로 음용수를 관리하고 있고 하천, 호소, 해역 등의 수질환경기준을 관리하는 환경정책 기본법에서도 0.05㎎/L로 수질을 관리하고 있다. 오염물질의 배출허용기준을 다루고 있는 수질환경보전법에서는 청정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0.5㎎/L로 방출수의 수질기준을 정하여 적용하고 있으며, 토양환경보전법에서는 농경지의 비소오염 대책기준을 15㎎/㎏, 공장 및 산업지역은 50㎎/㎏으로 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국내 토양의 비소함량은 논이 0.54㎎/㎏, 과채류 밭은 0.91㎎/㎏, 석탄 광산지역 논에서 1.52㎎/㎏, 쓰레기 매립지에서 19.14㎎/㎏ 등으로 조사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비소확산과 섭취를 방지할 수 있는 조치가 요구된다. 또한 곡류 및 채소를 대상으로 비소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현미 0.15㎎/㎏, 채소류 0.008㎎/㎏ 등으로 분석되고 있어서 식품에 대한 비소의 관리가 절실하며, 이 필요에 상응하는 저감 기술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저자
David L. Alonso, Sergio Latorre, Elianna castillo, Pedro F.B. Branda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86()
잡지명
Environmental Pollu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72~281
분석자
황*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