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형 당뇨병 환자들에게 육체적 운동이 핵심적인 치료요인인가
- 전문가 제언
-
○ 운동은 약물치료로 달성할 수 없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만 비만환자들이 이 운동요법을 실행하기 어려운 면이 있어서 실행을 촉진하는 요소와 방해하는 요소들을 더 연구해야한다. 이런 생활양식변화를 꺼리게 하는 심리적인 전개윤곽(profile)과 성공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더 연구해야 한다.○ 인류생활의 진화과정을 보면 만 년 전에 인간은 매일 2만보 이상 걸어야 했다. 그러나 요즘 5천보 이하로 걸어서 에너지 소비가 줄고, 내장지방이 쌓여 만성질병이 발생한다. 따라서 혈당 조절하는데 매일 걸음을 늘려서 육체적 활동량을 늘림이 가장 적절한 운동요법이 된다. 25세부터 매일 1만보를 걸으면 많은 만성질병을 막을 수 있고 식 후 혈당을 크게 낮춘다.
○ 운동요법은 운동을 위한 처방이 아니라 생활 양식변화에 대한 처방이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은 체계화된 생활 양식처방의 한 부분이어야 하고 유산소훈련과 지구력 훈련이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육체적 활동이 당뇨병 치료에서 핵심요인이 된다. 심리적, 생리적, 행동과학적 협조 전략이 뒷받침될 때 육체적 활동이 핵심인 생활양식 처방은 실행 가능해지고 당뇨병 치료법으로 자리 잡게 된다.
○ 혈당조절은 인슐린의존 형과 비 의존 형이 있다. 정상인들은 모두 있기 때문에 운동을 하지 않아도 식후에도 인슐린의존 형 기작이 작동 하여 정상혈당을 회복, 유지된다. 그러나 2형 당뇨병환자는 인슐린 의존 형 기작이 약하거나 작동 하지 않아 고혈당이 지속 된다. 그러나 인슐린 비의존형인 운동을 하면 혈당이 낮아지고 부작용이 없어 필수 혈당 강하 요소다
- 저자
- PIERPAOLO DE FEO, M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6()
- 잡지명
- Diabetes C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49~154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