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혁신에 대한 문화의 영향

전문가 제언

혁신의 중요성과 국가의 경제성장과 같은 논의는 이미 오래된 주제이다. 이러한 논의에 간과하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문화적 요소의 혁신 환경에 대한 영향이다. 문화적 요소의 영향은 국가차원에서는 지속적이나 간접적이다.

 

문화적 요소가 혁신성향의 변화에 영향을 준다는 추론은 가능하나 변화의 속도면에서 혁신성향이 문화적 요소에 비하여 매우 빠른 점을 감안하면 시대에 따라 그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개연성이 크다.

 

또 한편으로는 혁신은 국가차원에서 발생하기 보다는 기업이나 연구조직에서 자생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혁신성향을 일반화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국가사회의 일반적 문화적 요소만으로 설명하는데 한계가 존재한다. 오히려 기업의 조직문화와 혁신성향을 조명하는 것이 보다 구체적일 수 있다.

 

국적기업의 경우 현지 자회사의 혁신을 도모함에 있어 이 연구의 시도는 많은 시사점을 준다. 그 지역사회의 문화적 요소의 성향을 파악하여 그 영향을 추정함으로서 혁신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문화적 요소들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어 개별요소의 혁신성향에 주는 영향과 몇 개의 문화적 요소의 복합적 영향은 다르게 나타났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하는 경우 분석하고자 하는 요소들이 서로 독립적일 때 타당성이 높으므로 영향요소의 선정에 반영되어야 할 것이다.

 

문화적 요소를 정량화하여 측정한 노력은 가치가 있으나 정성적 측면이 더 많기 때문에 결과의 해석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자료의 일반성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점은 아직도 뚜렷한 해결방안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 영향이 있는 문화적 요소로부터 운용 가능한 요소의 도출도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

저자
Kalanit Efrat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34(1)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2~20
분석자
서*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