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국의 셰일가스개발 기회와 도전 및 정책선택

전문가 제언

모래와 진흙이 단단하게 굳어진 암석 안에 갇혀 있는 셰일 가스는 주로 메탄이 주성분이다. 셰일가스를 채굴하는 방법으로는 수압파쇄방법(Hydraulic fracturing)이 주로 쓰이는데 물, 모래 및 화학첨가물로 이루어진 물질을 고압으로 가스층에 분사시켜 분열을 일으켜서 가스를 채취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다량의 물이 필요할 뿐 아니라 폐수처리에 어려움이 있어서 미국에서는 물을 적게 쓰는 방법을 경쟁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셰일가스매장량 세계 1위의 중국이지만 아직 미국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채굴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에 의하면 현재 전 세계 셰일가스 가채매장량 중 약 20%인 36조㎥를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현재 중국이 봉착하고 있는 셰일가스문제는 수자원부족, 기술부족, 개발에 필요한 자본부족 등으로 크게 나눠진다. 중국정부는 실로 파격적인 정책지원과 보조금으로 자본유치를 시도하나 현재 기술력과 자본유치에 크게 제약을 받고 있다.

 

석유의 고갈과 원자력발전의 위험성에 따른 사고염려에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셰일가스의 중요성이 차츰 부각됨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여러 대기업에서 셰일가스 기술개발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려 해외시장에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셰일가스는 수요 측면에서도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대안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가스로 발전을 할 경우 배출되는 CO2는 석탄의 절반 수준이고 석유의 70% 수준에 불과하다. 이러한 전망은 석유화학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크게는 우리나라 산업구조 전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Desheng Hu et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60()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1~26
분석자
한*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