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셰일가스개발 기회와 도전 및 정책선택
- 전문가 제언
-
○ 모래와 진흙이 단단하게 굳어진 암석 안에 갇혀 있는 셰일 가스는 주로 메탄이 주성분이다. 셰일가스를 채굴하는 방법으로는 수압파쇄방법(Hydraulic fracturing)이 주로 쓰이는데 물, 모래 및 화학첨가물로 이루어진 물질을 고압으로 가스층에 분사시켜 분열을 일으켜서 가스를 채취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다량의 물이 필요할 뿐 아니라 폐수처리에 어려움이 있어서 미국에서는 물을 적게 쓰는 방법을 경쟁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 셰일가스매장량 세계 1위의 중국이지만 아직 미국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채굴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미국 에너지정보청에 의하면 현재 전 세계 셰일가스 가채매장량 중 약 20%인 36조㎥를 중국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
○ 현재 중국이 봉착하고 있는 셰일가스문제는 수자원부족, 기술부족, 개발에 필요한 자본부족 등으로 크게 나눠진다. 중국정부는 실로 파격적인 정책지원과 보조금으로 자본유치를 시도하나 현재 기술력과 자본유치에 크게 제약을 받고 있다.
○ 석유의 고갈과 원자력발전의 위험성에 따른 사고염려에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셰일가스의 중요성이 차츰 부각됨에 따라 우리나라 역시 여러 대기업에서 셰일가스 기술개발 수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려 해외시장에 진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셰일가스는 수요 측면에서도 기후변화대응을 위한 대안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가스로 발전을 할 경우 배출되는 CO2는 석탄의 절반 수준이고 석유의 70% 수준에 불과하다. 이러한 전망은 석유화학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크게는 우리나라 산업구조 전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저자
- Desheng Hu etc.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60()
- 잡지명
- Energy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1~26
- 분석자
- 한*수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