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플라스틱의 기능과 활용
- 전문가 제언
-
○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사용 중에는 통상적인 플라스틱의 물성 및 특성을 발휘하지만 자연환경 중에서 사용한 후에는 미생물에 의해 완전히 분해되는 플라스틱을 지칭한다. 용도로는 농약이나 비료의 서방성 피복재, 멀티필름이나 어망 등 농림수산용 자재, 토양 백, 보수 시트 등 토목건설용 자재, 식품포장용 필름, 식기용기, 기저귀 등 위생용품과 같은 일용잡화용 자재가 있다.
○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종류로는 원료에 따라 크게 천연계 고분자, 합성고분자, 미생물 생산 고분자로 나눌 수 있다. 천연물 고분자로는 천연물질로부터 물리, 화학적 변성기술을 적용하여 플라스틱 가공에 적합한 물성을 보유하도록 한 플라스틱으로서 전분, 셀룰로오스, 키틴, 키토산 등이 있고, 합성고분자로는 PCL, PLA 등이 있다. 미생물 생산 고분자는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생체고분자로 PHB 등이 있다.
○ 이 논문은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분자구조, 일본에서 실용화되고 있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생분해성의 메커니즘과 시험법의 국제표준화, 그린 플라스틱의 식별 표시제도, 리사이클과 법적 취급 및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이용 및 앞으로의 계획과 전망에 대하여 해설하고 있다.
○ 미국, 일본을 비롯한 유럽에서는 생분해성 플라스틱 소재 개발을 위주로 사업화를 시도하고 있으며, Cargill-Dow Polymer, DuPont, National Starch & Chemical 등 세계적인 기업이 쇼핑백, 쓰레기봉투, 농업용 멀티필름, 완충재 등 다양한 용도의 생분해성 플라스틱의 실용화를 서두르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대상, SK, 이래화학 등이 생분해성 합성수지와 전분혼합형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중소기업에서도 연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 생분해성 플라스틱은 앞으로 여러 가지 분야에서 이용이 될 것으로 기대되지만, 가격이 가장 큰 과제로 될 것이다. 예를 들면, 포장 재료로서 종이나 PE 등과 경쟁할 수 있는 값싼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리사이클 면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Inomata Is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61(10)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69~74
- 분석자
- 서*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