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꿀풀과 식물의 보건작용

전문가 제언

○ 향신료는 향미와 자극성을 가진 식재로서 신선한 잎을 이용하는 허브와 건조한 가지·열매·뿌리·껍질을 사용하는 스파이스로 나눈다. 향신료의 기본 작용은 교취 및 탈취 작용, 부향 작용, 신미작용, 착색작용이며, 최근 기능성 식품소재로서 연구가 활발하다.

 

○ 깻잎(Perilla Leaf, 紫蘇)은 꿀풀목 꿀풀과 들깨속 식물인 들깨(Perilla frutescens)의 잎사귀를 가리키는데, 이름이 비슷한 참깨(Sesamum indicum L.)는 꿀풀목 참깻과로서 분류학적으로 다르다. 꿀풀과 식물인 오레가노, 세이보리, 세이지, 타임, 로즈마리, 바질, 마조람, 민트 등은 육류, 해산물, 유제품 등에 허브로써 사용된다.

 

○ 차조기(Perilla frutescens var. crispa)와 들깨는 같은 꿀풀과 식물로서 잎을 식용으로 하는데, 잎 모양은 비슷하나 차조기(赤紫蘇)는 자주색이고 들깨(靑紫蘇)는 녹색이다. 차조기는 중국이 원산지로서 중약(잎-소엽, 열매-소자, 뿌리 줄기-소두)으로 입맛을 돋우고, 혈액순환, 발한, 진해, 건위, 이뇨, 항염, 신경안정, 진통제 등으로 사용한다.

 

○ 향신료는 국가나 민족, 지방에 따라 선호도에 차이가 많다. 우리나라에서 쌈 채소로 애용하는 들깨, 부향 작용이 있는 방아(배초향, 藿香), 박하 등이 있고, 중국에서는 요리에 필수적인 고수(향채, coriander), 일본은 차조기(紫蘇, siso)가 우메보시나 덴푸라에 애용되고 있다.

 

○ 한국인이 중국이나 태국에서 고수 요리를 못 먹듯이, 깻잎은 서양인에게 지중해 지방에서 먹는 바질과 향과 모양이 비슷하나, 깻잎의 향미는 아주 고역이다. 터키의 일부 지방에는 향토음식으로 깻잎 수프가 있다.

 

○ 꿀풀과 식물에서 추출된 기능성 성분인 polyphenol, luteolin, quercetin, rosemanol, carnosine 등은 항산화 작용, 항염증, 혈당상승 억제, 암 예방 효과 등이 밝혀지고 있다. 이들 보건작용이 이용한발휘될 기회가 많은 매력적인 기호식품으로 개발 가능성이 기대된다.

저자
Yoshino Kyoj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3
권(호)
55(7)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8~23
분석자
김*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