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원의 스마트그리드에서 수요반응
- 전문가 제언
-
○ 최근 전력수요가 증가하면서 전력수급을 조정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방안이 모색되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로서 스마트그리드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연구 개발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는 기존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에너지망과 통신망이 결합된 지능형 전력망이라 할 수 있는데 전력공급자와 소비자 간을 실시간으로 전기사용 관련정보를 주고받음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는 차세대 전력망이다.
○ 스마트그리드(SG, Smart Grid)에서 전력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전력망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력공급과 수요를 적절하게 제어할 필요가 있다. 기존에는 전력수요를 공급자 중심으로 전력망을 관리해 왔으나 최근에는 수요자 관리에 의한 전력수요가 주를 이루는 추세이다. 여기에는 수요반응기술이 필요한데 이것은 전력수요가 공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전력망의 안정을 도모하는 방식으로 미국의 경우 전력회사들이 다양한 종류의 수요반응 프로그램(DRP, Demand Response Program)을 수용가에게 제공하고 있다.
○ Navigant Research의 최근보고서(Demand Response Tracker)에 의하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1,342개 이상의 수요반응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이중 95%는 북미지역에서 제공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용량 및 경제시장 목적으로 제공되는 수요반응 프로그램이 각각 732개, 585개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기타 에너지 거래 및 부가서비스 시장은 25개로 전체의 1%에 불과한 실정이다.
○ 국내 스마트그리드 기술수준은 스마트미터 인프라, 스마트미터, 모니터링 설비 등은 선진국수준이나 수요반응 기술은 낮은 수준이다. 최근 산업부는 ‘창조경제시대의 ICT기반 에너지 수요관리 신 시장창출 방안’을 통해 늘어나는 전력수요에 따라 공급확대에 의한 공급 중심정책에서 합리적으로 수요를 절감하는 수요관리 중심정책으로 전환하였다. 수요반응을 포함한 SG 시장규모는 2017년 1,252억불(Frost & Sullivan)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수요반응 기술 등 부족한 기술은 해외기술협력으로 강화하면서 국제경쟁력을 키워야할 것이다.
- 저자
- Jamshid Aghae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64~72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