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프래킹 폐수 중의 방사성 물질 관리

전문가 제언

Rn과 Ra은 알파 방사선을 방출하는데, 알파 방사선을 흡입하면 폐암과 백혈병을 일으킬 위험성이 있다. Ra을 함유하는 물을 마시게 되면 임파선 암, 골수암과 백혈병의 위험성이 있다. 또 Ra은 감마 방사선을 방출해서 인체가 외부 감마 방사선에 노출되어도 발암성이 있다. Ra226과 Ra228의 반감기는 각각 1,600년과 5.75년이다. 라듐은 무척추동물, 연체동물과 민물고기에 축적되어 먹이사슬에 들어간다.

 

Ra는 최종적으로는 Rn으로 붕괴되는데, Rn222의 반감기는 3.8일이다. 지구화학적으로 Ra와 Rn의 행동은 다르다. Rn은 불활성기체로 따른 원소와 결합하지 않으며, 반감기도 짧아서 천연가스업계에서는 Rn이 소비자에게 주는 위험성은 없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 프래킹에 의한 천연가스탐사 및 생산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프래킹은 고압의 물을 지하의 셰일에 분사하여 셰일을 분쇄해서 천연가스를 추출하는 작업으로, 여기에 사용되는 고압의 물은 지하 단층에 손상을 주기도 한다. 2012년 미국 Ohio주와 Oklahoma주에서는 프래킹 작업에 의해서 지진이 다수 발생하였다.

 

또 프래킹 작업에 의하여 손상된 단층은 심부 주입으로 유입된 폐수가 상부의 지하수층을 오염시켜 이를 음용하는 주민의 보건에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러한 환경오염과 지진으로 인해서 미국 각주에서는 프래킹을 어느 정도 허용하여야 하는지에 대하여 고심하고

 

저자
Valerie J. Brow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122(2)
잡지명
Environmental Health Perspectiv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50~55
분석자
길*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