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축물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한 LCA

전문가 제언

건축물에서 배출되는 PM, SO2, NOx, N2O, NMVOC, 포름알데히드와 라돈 등 대기오염물질은 성층권 O3파괴, 대류권 O3생성, 아토피와 암유발 등 인체와 환경에 많은 피해를 주며, 세계적으로 발전플랜트 다음으로 많은 CO2 양을 배출해서 기후변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건축물의 환경성과는 건축자재생산에서 사용 후 철거과정까지 LCA를 적용해야 한다. 특히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에 대한 LCA연구결과에서 사용과 유지기간에 전체 배출량의 95% 이상이 배출되므로 미국, EU, 홍콩 등 많은 국가들은 설계단계에서 그린빌딩 인증제도를 시행해서 자원과 에너지를 절약하고 대기오염물질과 CO2를 저감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2003년부터 주거복합 및 업무용 빌딩, 공동주택과 학교 등 에 친환경건축물 인증제도, 환경마크 재료사용과 신재생에너지 사용의무화 등으로 CO2와 대기오염물질의 배출량을 줄이고 있다.

 

본문은 홍콩의 30층 상업빌딩이 배출하는 8가지 대기오염물질을 6과정의 입력 자료와 출력 산출근거를 상세하게 신뢰성이 높은 상향식 적산법으로 산정해서 환경성과를 LCI로 분석했다. 사용과 유지과정에서 오염물질의 약 98%가 배출했으며 PM은 재료수송/사용유지/건설기간의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36/30/24%가 배출되며, 배출량으로는 연평균 3만 톤의 CO2, 77톤의 SO2, 54톤의 NOx, 35톤의 PM이 배출됨을 밝히고 있다.

 

사용과 유지기간의 화석연료사용과 전기전자제품 사용 그리고 지붕과 외부 벽체에서 에너지낭비가 많이 발생하므로 태양광, 지열 등 그린에너지와 친환경 재료사용 및 에너지절약형 건설공법을 개발해서 환경성과를 향상시켜 대기 질을 개선해야 한다.

 

현재 건축물의 환경영향 평가제도가 건축업계의 중복규제 논란으로 지연되고 있으나 부지조성 단계의 환경영향평가로는 부적합하므로 오히려 연건평 10만㎡ 이상의 30층 이상 건축물에 대해 LCA개념으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해서 에너지절약, 온난화방지와 대기 질을 개선해야 한다.

저자
Xiaoling Zhang, Liyin Shen, Lei Zha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17()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0~169
분석자
박*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