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츠하이머병의 ToM 장애에서 삽화성 기억의 역할
- 전문가 제언
-
○ 노인들이 그들의 건강에 대해서 기지고 있는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그들이 나이가 들면서 자주 경험하는 기억력 감퇴이다. 특히 이는 알츠하이머병(AD)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상 노인에서 나타나는 기억력 감퇴는 AD 진단과 관련된 기억력 감퇴와는 질적으로 차이가 있다. 노년기에 이따금씩 나타나는, 기억의 회상에서 나타나는 시간의 지연은 정상적인 것이다. 기억력 감퇴의 정상 증상과 AD경보의 증세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인지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사항이다.
○ 정상 노화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기억능력의 감퇴는 “노화-관련 기억력 장애(AMI, age-related memory impairment)”라고 부른다. 이런 증상은 최근에 처리된 정보를 재생하는 능력의 결함과 관련이 있다. 정보의 출처, 내용을 아는 것은 매사의 결단력을 형성하는데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이것이 기억력 감퇴가 노인들의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런 결함은 기억을 형성하고 되찾는 정보를 묵는 능력의 감퇴로 인한 것이다.
○ 경증인지장애(MCI, mild cognitive impairment)는 같은 나이의 정상인이 겪는 것 보다 더 자주 기억력 문제를 경험하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이런 증상은 정상적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는다. 이런 증상은 어떤 물건을 어디 두었는지 찾는 것, 어떤 행사나 약속을 잊어버리는 것, 적당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같은 것이다. 최근의 연구는 MCI가 정상과 AD의 인지변화 사이에서 과도기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 삽화성 기억(episodic memory)은 자서전적 사건(시간, 장소, 당시의 감정 등)을 기억하는 것이다. 마음에 관한 이론(ToM, theory of mind)은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신적 상태(소신, 의도, 욕구 등)를 추정하고, 그 다른 사람의 정신 상태가 자기와 어떻게 다른지를 인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리뷰에서는 AD 환자의 ToM에서 삽화성 기억의 역할에 관한 연구 현황을 소개하였다.
- 저자
- Moreau, 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2()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833~839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