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츠하이머병의 글루타민성 시냅스 기능이상에서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의 연관

전문가 제언

알츠하이머병(AD)은 노인들에서 일어나는 치매성 원인에 가장 흔한 병이다. 이는 환자 자신, 그 가족, 의료인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현재 노인 인구의 증가 때문에 세계적으로 공중보건에서도 큰 문제를 가지고 있는 병이다. 이 병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노화이다. 65세 이상 인구 중에서 대략 8명 중 하나가 이 병으로 진단을 받고, 이 병의 위험도는 65세 이후 매 5년마다 2배로 증가하여 80세 이후에는 40%에 육박한다. 2050년에는 세계적으로 전체 인구에서 85명 중 하나가 이 병에 걸릴 것으로 예측을 하고 있다. 지금 현재로는 이 질병의 치료가 불가능하다.

 

AD는 진행될수록 증세가 악화되고, 결국에는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이 병의 환자들은 평균 기대여명이 같은 연령의 일반 인구에 비하여 짧다. 진단 후 평균 기대여명은 약 7년이다. 이들 중 3% 이하만이 14년 이상을 살 수 있다. 이 병의 발생률(1년에 인구 천 명당 새 경우의 출현) 은 모든 종류의 치매의 경우인 10~15명에 비교하면, 약 절반가량 되는 5~8명이다. 이 병은 유럽과 미국에서 사회에 가장 큰 비용부담이 되는 병이고, 한국이나 아르헨티나 같은 나라에서도 비용부담이 상당히 높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AD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고 있지 않다. 1991년에 발표된 amyloid 가설에서 Aβ(beta-amyloid) 축적이 이 병의 근원적 원인이라고 가정하였다. 2002년에는 tau 가설이 발표되었는데 이는 tau 단백질의 이상이 이 병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그 후 이 두 단백질이 이 병의 발병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의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다.

 

이 분석물의 원본 리뷰에서는 이전까지 알고 있던 Aβ의 플라크나 tau의 얼킴(tangle)보다 이 단백질들의 가용성(soluble) 형태가 신경세포 간의 연결부위인 시냅스의 기능이상과 소실에 직접 연관이 되어 있다는 것과, 또 이 두 단백질 간의 상호작용이 사람 뇌에서 시냅스 소실과 기능이상 및 신경세포 퇴행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이터를 소개하고 있다.

 

저자
Crimins, J, L,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3
권(호)
12()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57~763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