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새로운 폴리머로서 부상하는 엑소다당류 젤란검에 대한 고찰

전문가 제언

젤란검(Gellan gum)이란 회백색의 무미, 무취한 분말의 물질로서 에로디아(Elodea) 속의 수초로부터 분리된 슈도모나스 엘로데아를 사용하여 탄수화물을 순수 배양하여 발효시켜 얻은 고분자 다당류 검 물질을 용매인 이소프로판올 써서 정제하고 건조, 분쇄해 얻은 것으로, 람노오스, 글루크론산 및 포도당이 1:1:2로 구성된 헤테로 다당류이다.

 

젤란검은 증점 안정제의 일종으로 미생물을 발효시켜 생산되는 다당류인 커드란(Curdlan), 젤란검 및 잔탄검(Xanthan gum)과 같은 증점 안정제로서 고부가가치이고 안정적으로 공급이 가능한 식품과 의약품 등의 첨가제로 사용된다.

 

증점 안정제란 식이섬유(Dietary fiber)와 같은 물질은 사람이 섭취했을 때 인간의 소화효소로는 분해되지 않는 난소화성 다당류로서 주로 채소, 감자류, 곡물, 과실, 해조류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물질이다. 소화 흡수가 되지 않아 가치가 없는 것으로 인식되었으므로 이 식이섬유가 장질환, 동맥경화증, 당뇨병, 담석 등 예방에 유효한 것으로 밝혀져 그 생리적 역할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젤란검은 1992년 미국 FDA에서 식품첨가물로 허가된 새로운 젤화제이며, 타 재료에 비해 상당히 고가인 물질이다. 많은 기능과 효과는 믿을 수 없을 만큼 크다. 극소량으로 젤리 등을 제조할 수 있고, 아이스크림에 사용되는 유지방단백질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만능 젤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식품산업에 사용할 수 있는 천연 첨가물은 모두 207종에 이르는데 그 중에서 증점 안정제로 허가된 품목은 젤란검을 포함하여 모두 26종에 이른다. 미생물이나 효소를 이용한 새로운 소재개발은 국내 식품과 관련 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소재개발 분야이다. 따라서 우리도 본 연구를 응용해 연구가 활성화된다면 이 분야에 보다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 기대된다.

저자
Vipul D. Prajapati, Girish K. Jani, Bhumi S. Zala, Tohra A. Khutliwal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93()
잡지명
Carbohydrate Polymer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670~678
분석자
정*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