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아바타를 이용한 가상 드레싱 룸

전문가 제언

4~5년 전에 관심을 끌던 아바타 동영상을 이용한 영화 이후 옷 입히기 게임과 온라인 쇼핑몰 업체들의 시뮬레이션 서비스 등이 일부 관심을 끌었는데 최근 아바타를 이용한 해외영화가 다시 돌풍을 일으키면서 3D 아바타 활용의 기폭제가 될 가능성이 보인다. 이외에 국내외 업체들도 스마트폰을 통해 아바타활용 앱을 제시하면서 다양한 제품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중요한 것은 모바일기기와 TV에서 아바타를 활용한 가상현실 응용 콘텐츠 및 HW/SW에 대한 특허 경쟁이다.

 

이 기술은 국내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던 ‘가상 의류 피팅을 위한 3D 신체 계측 및 사용자 연동 기술’이나 ‘가상 피팅 시스템’과 유사하다. 이미 개발기술이 TRL(기술성숙도) 8, 9단계 이상으로 기술이전이 진행되었던 기술 분야이며 일부는 시작품 평가단계를 벗어나 국내외 발표와 함께 사업화가 진행되고 있는 기술이다. 연동 기술 및 장비의 경제성, 기술구현의 정확성, 신뢰성 향상이 필요한 기술이며 특히 응용분야의 발굴 및 정교한 제품에 의한 사업성 여부가 관건이다.

 

이 기술은 키넥트 등의 깊이 정보 카메라로 사용자의 신체외형을 3차원 계측하여 신체적 외형특성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용자 닮은꼴 아바타를 생성하여 3차원실사 영상위에 랜더링 하고 아바타를 제어하는 기술이다. 기술의 유사성과 국내외의 다양한 솔루션에도 불구 Microsoft가 자사제품의 사용을 언급하면서 PCT 특허로 발표한데 그 의도와 타이밍 파악이 중요하다. 이 기술에서 논의되는 장비는 대규모 고가 장비가 아닌 사용자 입력기기와 PC를 전제로 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Kinect와 XBOX의 마케팅 드라이브도 읽혀지기도 한다.

 

2004년~2014년 동안 키워드 ‘virtual’, ‘avartar', 'dress'를 AND로 검색한 특허는 총 77건으로 미국 62건, PCT 12건, 유럽 1건, 캐나다 1건, 한국 1건 등이다. 아바타 영화가 개봉시점인 2010년 전후 특허출원이 많고 2014년 아바타 영화의 흥행과 기술발전으로 다시 연계기술의 출원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BM의 출원실적이 단연 우월하나 MS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저자
MICROSOFT CORPORATION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4
권(호)
WO20140022608
잡지명
PCT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28
분석자
박*만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