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활동에서 경쟁자의 흡수역량에 대한 대처
- 전문가 제언
-
○ 혁신은 경제 및 생산 활동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지식을 도입?실행하는 것이고 흡수역량은 기업이 기존지식을 흡수?소화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혁신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본 논문은 “혁신활동에서 경쟁자의 흡수역량에 대한 대처”를 주제로 하여 기업의 전유성(Appropriability)체제와 경쟁자의 흡수역량의 역할을 조사하고 이 두 요인에 관계되는 혁신에 대한 추진-유인효과를 분석한다.
○ 155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본 논문의 연구결과는 경쟁자의 흡수역량이 기업의 혁신성과에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고 전유성체제는 강력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는 전유성체제의 긍정적인 영향이 경쟁자가 높게 개발된 흡수역량을 갖는 경우에 특히 두드러진다는 것을 보이고 있어 높은 경쟁자의 흡수역량이 전유성체제와 밀접히 연관되는 것으로 제시한다.
○ 오늘날 국가 사회경제의 성장 동력으로서 혁신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기업의 생존 및 성장의 요체가 되고 있으며 흡수역량은 특히 기술혁신과 가장 중요한 연관성을 갖는 조직역량으로서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흡수역량의 제고가 필수적이 되고 있다. 또한 흡수역량이 높아지면 신속하고 무한한 성장이 가능하게 된다고 인식되고 있다.
○ 흡수역량은 기업이 지식을 획득하여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혁신기업의 능력에 강하게 영향을 미치며 무형자산의 하나로서 지속가능한 경쟁우위에 기여하는데 더 큰 잠재력을 지닌다. 우리나라 기업의 흡수역량에 대한 최근의 분석에서는 기업환경과 조직지원수준이 흡수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혁신활동을 촉진하고 혁신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이 흡수역량의 제고이고 이를 위해 기업환경의 조성과 조직지원수준의 확대가 필요하게 된다.
- 저자
- Pia Hurmelinna-Laukkane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34()
- 잡지명
- Technov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3~11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