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 생활환의 진화와 조절: 갈조류 전망
- 전문가 제언
-
○ 유기체 생활환은 많은 생물양상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 특징의 하나이다. 갈조류는 다양한 범위의 생활환을 보면, 생활환 형태 간의 변이가 이 그룹의 진화에서 핵심 적응적 결과라는 것을 지적한다. 모델유기체 Ectocarpus에서 확인된 생활환 돌연변이체는 생활환 진행이 갈조류 분자수준에서 어떻게 조절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 리뷰는 지금까지 기술된 생활환 돌연변이체 표현형의 몇몇 관련성을 탐색하고, 녹색계통의 생활환 조절에 대한 최근 통찰과 비교한다. 생활환 진행과 생장과 발육을 통합하는 중요성에서, 핵심 발육사건을 조절하는 고대 생활환 조절인자의 호선은 다양한 다세포 진핵생물에서는 보통 양상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 본 리뷰와 관련된 우리나라 최근 논문에는, “고래회충 연구를 위한 웹기반 데이터베이스 구축, 이용석 등, Journal of Life Science, 20(3), 2010”, “개화경로 통합인자 SOC1의 조절과 기능, 이정근, 이일하, Journal of Experimental Botany, 61(9), 2010”, “derbesia(Chlorophyta) 생활환: 포자형성과 배우자형성에서의 핵-기와 핵 및 세포소기관 행동의 교호, 이상희, 홋카이도 대 학위논문” 등으로,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드물고 그나마 조류방제에 관한 것이 대부분이다.
○ 유기체 생활환은, 발육과정, 생식 적합성, 지역 환경에의 전파와 적응 모드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현상의 토대인 가장 기본적인 양상이다. 그러나 생활환 전환을 조절하는 분자성분에 대한 정보는 아주 최근에야 나오기 시작했고 이 영역에서 해야 할 것은 아직 많다. 감수분열은 분명히 유기체 생활환 전환의 중심단계이고, 감수분열 조절기전과 배우체 프로그램 착수 조절기전 간에는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이 연관성도 밝혀져야 할 것이다.
- 저자
- J Mark Cock, Olivier Godfroy, Nicolas Macaisne, Akira F Peter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17()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6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