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 비산재에서 알루미나 회수에 대한 검토
- 전문가 제언
-
○ 플라이애시(fly ash)는 화력발전소의 보일러에서 나오는 가스 중에 포함된 재의 미분입자를 집진기로 포집한 것을 말하며 화학성분으로는 주로 이산화규소와 산화알미늄으로 구성되어 있어 콘크리트 혼합재로 사용가능하다. 시멘트 사용량을 줄이고 작업성과 펌프성(Pumpability)을 개선시켜 최근에는 레미콘 업계에서 사용이 보편화되고 사용량이 점차로 증대되고 있다.
○ 최근에는 플라이애시를 가공, 실리카흄 정도 수준으로 비표면적을 증가시킨 플라이애시를 제조하는 특수기술의 개발이 진전되고 있다. 일반 레미콘에서는 시멘트량에 대하여 약 10% 이내로 치환되어 사용되나 고강도 콘크리트 제조 등에서는 약 20% 이상까지도 활용된다. 플라이 애시의 장점으로는 우선 입도가 둥글둥글한 구조로 유동성 개선이 가능한 점이 꼽힌다. 이에 따라 시멘트를 치환할 경우 콘크리트의 작업성 개선이 가능하다.
○ 경제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천연자원의 대부분을 수입해야 하는 현 시점에서 새로운 대체자원으로 국내 석탄비산재의 재활용 기술개발은 중요하면서도 매우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따라 한국남동발전이 국내 발전사 가운데 처음으로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석탄재의 재활용 사업에 나서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매년 내보내는 110t의 석탄재 가운데 95%인 104만t을 레미콘 혼합재, 산업용 소재, 인공 경량골재 등으로 재활용하게 된다.
○ 석탄비산재의 재활용은 처분의 좋은 대안이며 또한 상당한 경제적, 환경적인 장점을 제공해준다. 최근에 재활용을 위한 상당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실례로, 생산된 석탄비산재의 약 20%가 시멘트 생산에 사용되고 있다. 세계적인 석탄비산재 이용 율은 25%로, 미국 39%, 유럽연합 47% 그리고 인도가 15%로 추정되고 있다.
- 저자
- Z.T. Ya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120()
- 잡지명
- Fue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4~85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