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심장 모니터링 기기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사용자의 손목, 팔, 다리, 발, 몸통 등 신체의 어느 부분에라도 쉽고 편리하게 부착하여 24시간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심장 운동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술이다.
○ 최근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가운데,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MWC(Mobile World Congress) 2014에서 삼성전자는 ‘삼성 기어핏’ 이란 새로운 제품을 소개하였다. 이 기기는 일반 스마트워치가 갖고 있는 전화수신, 이메일 체크, 문자메시지 전송, 일정 알림 등의 기능 외에 자이로스코프, 가속도계를 통한 운동량 및 수면시간 측정은 물론 심박수 측정까지 가능한 헬스 케어 기능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은 기술에서 언급한 기술 및 기능들이 벌써 상용화 시점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이 기술을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동시켜 활용하면 심장병 조기 발견 및 치료 방법의 개선을 통한 의료비용 절감 등 의료/건강 서비스 및 정책 수립 분야에서도 그 응용 범위가 매우 넓을 것으로 예상된다.
○ 이 기술은 몸에 부착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기 때문에 24시간 내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지만, 사용가가 의자에 앉거나 일어서고, 걷기도 하는 등 몸을 움직이게 되면 웨어러블 기기의 부착 위치가 바뀌게 됨에 따라 측정 오차가 생기는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다.
○ 이 기술의 회피설계를 위해서는 웨어러블 기기가 신체 중 심장 상태를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위치에 고정시킬 수 있는 방법과, 만약 불안정 데이터가 발생하더라고 이것을 판단하고 보정해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심장 이상 상태가 감지되는 즉시 실시간으로 의료기관 또는 응급구조대에 통보가 될 수 있는 체계도 구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저자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192166
- 잡지명
- 웨어러블 심장 감시 장치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7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