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망간 용접와이어의 제조법
- 전문가 제언
-
○ 본 발명은 GMAW(Gas Metal Arc Welding) 혹은 FCAW(Flux Core Arc Welding)과 같은 아크용접 시에, 퓸(fume)발생을 최대한 감소시키고 또한 강도와 인성과 같은 기계적 성질을 양호하게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튜브형 저망간 함유 용접와이어의 제조법에 관해 기술하였으므로 현장 용접작업환경의 개선에 크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이다.
○ 용접 중에 발생되는 퓸 및 가스는 용접작업 환경을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인체에 매우 유해하다. 용접퓸은 금속산화물로 구성된 아주 작은 입자이며 가스는 일반적으로 CO, CO2, NOx, SOx, XF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 피복아크용접봉에서 발생되는 용접퓸 혹은 가스를 다량 흡입하게 되면 두통, 발열 등 급성증상이 발생한다. 또한 소량을 장시간 흡입해도 진폐 등 만성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국내 용접장에서는 퓸에 의한 장해방지를 위하여 충분한 환기시설과 완벽한 보호구 착용, 그리고 무엇보다도 용접재료 자체의 퓸발생량을 감소시킨 저퓸 용접봉(electrode)의 적용기술이 확립되어야 한다.
○ 최근 국내 포항공단 내에 철구조물 용접작업자가 망간에 의한 뇌병변이 최초로 발견되어 CO2 용접시 발생하는 망간퓸(Mn fume)에 기인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이 문제가 언론을 비롯한 관련기관에서 쟁점화 된 바가 있지만 확실한 결론이 도출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국내 용접계에서는 CO2 용접시 퓸의 발생기구 및 이의 영향에 대한 검토와 용접퓸을 줄일 수 있는 용접재료 측면에서의 대책과 현황에 대한 검토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 국내 기술진으로 조선, 해양구조물, 건축물, 배관제작 등에 사용될 수 있는 튜브형 용접와이어의 제조기술을 실제로 확립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산화티타늄, 규산칼륨, 규산나트륨, 플루오르화리튬과 같은 소결혼합물의 정확한 첨가량의 파악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외에도 합금성분, 안정화성분, 탈산성분의 정확한 첨가량에 대한 실험실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용접전극으로서의 품질범위(퓸발생량, 인장강도, 항복강도, 인성 등)를 충분히 확보해 낼 수 있도록 제조기술을 정착해 나가야 할 것이다.
- 저자
- HOBART BROTHERS COMPANY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WO20130177480
- 잡지명
- PC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33
- 분석자
- 유*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